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코감기에 좋은 음식 11가지

 

어린이집 가면 감기 달고산다더니.. 저희 아이가 올 3월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했는데 계속 코감기에 걸려서 한 달에 열흘을 못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도 아이한테 옮아서 온 가족이 골골거리고 있죠. 오늘은 코감기에 좋은 음식 20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코감기에-좋은-음식
코감기에 좋은 음식

코감기 걸리는 이유

코감기 왜 걸리는 걸까요? 먼지가 많은 환경, 바이러스 감염,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봄, 가을에 코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20가지

배

1. 배숙

배가 기관지에 좋다는 사실 모두들 알고 계시죠? 배는 진해, 거담 작용이 탁월합니다. 배숙은 전기밥솥으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밥솥에 깨끗하게 씻어서 깎은 배와 대추, 생강, 물, 꿀 한 스푼을 넣고 찜 모드로 2번 정도 돌리면 맛도 좋고 코감기에도 좋은 배숙이 완성됩니다. (아이가 먹을 배숙이면 생강은 생략해도 됩니다.)

 

2. 대추 석류차

잔기침이 날 때 먹으면 좋은 대추 석류차 레시피입니다. 대추는 심장과 폐를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이 가득 들어있는 석류와 함께 끓여 차로 만들어 마시면 잔기침이 날 때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먼저 잘 씻어서 껍질을 벗긴 대추를 3~4등분 합니다. 석류는 잘 씻어 알맹이만 발라냅니다. 냄비에 대추와 석류를 넣고 은근한 불로 끓입니다. 반 정도 졸아들면 체에 걸러서 마시면 됩니다. 

 

3. 호박씨차

호박씨를 살짝 볶아 물에 퐁당 넣고 끓여서 먹으면 콧물,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감기에좋은차
코감기에좋은차

 

4. 산수유차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들면 참 고통스럽습니다. 잠들기도 어렵고요. 이럴 땐 '산수유차'를 드셔 보세요. 깨끗하게 씻은 산수유를 물과 함께 중 약불로 끓여서 먹으면 됩니다. 

 

5. 유자차

달콤한 유자차는 맛이 좋을뿐더러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감기 예방과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기는 잘 먹고 쉬는 게 가장 중요한 만큼,  따뜻한 유자차 한잔 드시면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6. 도라지

목감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도라지는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 향상과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한의학에서는 도라지를 답답한 가슴을 풀어주고, 찬기운을 풀어줘서 기침을 멈추는 효과가 있다 하여 약재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오렌지
비타민이 풍부한 오렌지

7. 귤, 오렌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는 귤이나 오렌지처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8. 파

파에는 비타민A, C,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또한 파에 들어있는 '알린'성분은 소염작용이 뛰어나 감기 예방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감기라면 파뿌리에 생강을 넣어 끓여 마시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9. 모과

따뜻한 성질을 지닌 과일 '모과'역시 감기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모과에는 비타민C, 사과산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침할 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모과청을 넣어 차로 마시면 맛도 향도 좋고 코감기, 목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꼭 드셔 보세요.

 

모과

 

10. 매실

해열, 살균, 해독작용이 있는 매실은 감기로 인해 부은 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매실 조청과 마늘즙을 함께 마시면 목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1. 무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무'또한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기침 완화, 가래 제거, 피로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무를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되고 꿀과 섞어 먹어도 좋습니다. 

 

이 외에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당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드러 있는 브로콜리, 양배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연어, 꽁치, 양파 등도 코 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감기 예방 방법

• 외출 후 집에 돌아온 즉시 손 씻기, 양치질을 합니다. 이것만 잘해도 손과 얼굴, 목에 있는 꽃가루, 바이러스 등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집안을 꼼꼼하게 청소하여 실내에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합니다. 코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카펫은 과감하게 치우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깨끗하게 카펫을 청소해도 집먼지 진드기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미세먼지 없는 날에는 매일 창문을 열어 하루 30분 이상 환기해 주세요. 

 

<함께보면 좋은글>

일상에서 체력 키우는 방법!

유기농 무농약 차이가 뭔가요?

 

잠이 안와요 숙면 비결은?

 

이상으로 코감기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예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감기 걸렸을 때 먹기보단 평소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섭취하여 면역력을 키워두는 게 가장 중요하겠죠?

 

코감기 정말 지긋지긋하네요. 과연 어린이집에 한 달 동안 올출석 하는 날이 오기는 올지... 36개월까지 가정 보육하며 단 한 번도 감기 걸린 적 없는 아이인데, 어린이집 가자마 자부터 줄줄이 감기네요. 다 나아서 보내면 한 3일 있다가 하원길에 또 콧물^^ 면역력이 약한가 싶기도 하고요. 이번 감기는 빨리 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 글 보시는 분들 아직 환절기라 일교차가 심하니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유용한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방법  (0) 2022.07.08
쑥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0) 2022.04.09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  (0) 2021.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