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유기농 무농약 차이가 뭔가요?

차이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과 면역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유기농, 무농약 등 안전성을 입증받은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농산물을 구매하다 보면 유기농, 무농약, 무항생제 등의 인증마크를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아이 이유식을 만들기 전에는 다 똑같이 친환경 농산물이라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유기농과 무농약은 완전 다른 농업 방식이었습니다. 

 

친환경 식품라벨 뜻 알아보기

 

유기농

유기농

화학 비료나 농약을 최소 3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재배하는 농산물입니다. 

화학비료, 생장 조정제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미생물 등 자연 자재만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화학성분이 첨가되지 않아 아기에게 사용해도 안전하지만 일반 제품보다 비교적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무농약

무농약

합성농약을 사용하지 않되,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1/3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저농약

저농약

제초제는 사용하지 않으며, 화학비료는 가급적 권장 시비량의 1/2 이내 사용, 농약 살포 횟수는 안전사용기준의 1/2 이하, 수확일로부터 30일 이전까지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잔류농약은 농산물 농약잔류허용기준의 1/2 이하여야 합니다. 

 

전환기

전환기

유기농토로 전환 중에 있는 토지에서 자란 농산물을 말하며, 비료 또는 농약 없이 1년 이상 재배하는 경우 전환기라 표시합니다. 

 

무항생제

무항생제

무항생제 사료로 사육하는 경우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마크를 부여합니다. 

(*무항생제 사료: 항생제, 항균제, 호르몬제가 포함되지 않은 사료)

 

저는 사실 몰랐을때는 무기농으로 주로 구매했는데, 뜻을 알고 나니 아무래도 아기 식재료는 유기농을 구매하게 되더라고요~ 계란 살 때도 비싸더라도 꼭 무항생제 제품인지 확인하고 있고요. 항생제, 성장촉진제가 투입된 사료를 먹고 큰 동물과 아이들 성조숙증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아 우려되기도 하고요.

식품업계에서도 유기농 주스 등 친환경 건강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심지어 유기농 펫푸드까지 등장한다고 하니 놀랍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