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홍합 효능 고르는 법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입니다. 요새는 어떤 음식을 즐겨 드시나요?

가을에는 산과 들과 바다에 맛 좋은 먹거리들이 넘쳐납니다. 오늘은 가을 제철 음식 중 바다의 영양이 듬뿍 담긴 '홍합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홍합을 먹지만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홍합을 섭조개라 부르며 영양부족 때문에 생기는 질환에 많이 사용해왔습니다. 

 

홍합
가을 제철음식 홍합

홍합 효능

• 원기회복 피로 해소

홍합에는 몸에 좋은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핵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B12, 엽산이 함께 들어 있어 원기회복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숙취해소

홍합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타우린은 간 독소를 해독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홍합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 포화지방산을 배출시켜줘서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춥니다. 나트륨이 체내에 너무 많으면 고혈압, 부종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지나친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는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는 게 좋겠죠?

 

• 피부를 예쁘게

홍합에는 비타민A와 셀레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피부를 부드럽게 해 주고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합요리사진홍합냄비요리
다양한 홍합요리

• 빈혈 예방

홍합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아 아이들과 임산부가 먹어도 매우 좋습니다. 

 

• 관절 질환 예방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록입홍합을 많이 먹는 나라인 뉴질랜드는 관절과 관련된 질환의 발병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홍합 성분이 몸 안의 염증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 생선을 막음으로써 관절염 및 여러 염증 질환을 개선시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몸에 좋은 홍합이지만 산란기인 5~9월에 채취한 홍합에는 삭시토신이라는 독소가 들어 있어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홍합 고르는 법

홍합은 속살이 붉은빛을 띠는 암컷과 크림색을 띄는 수컷으로 나뉩니다. 홍합을 고를 때에는 껍질이 두껍고 반질반질하고, 껍질 선의 굴곡이 뚜렷한 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껍질이 깨져 있거나 입을 열고 있는 경우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홍합 손질 방법

깨끗하게 씻은 후 수염처럼 생긴 '족사'를 제합니다. 그러고 나서 남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2~3번 헹궈서 세척합니다. 손질한 홍합은 바로 먹는 게 가장 좋으나 소금물에 헹궈서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서 1~2일 정도 냉장 보관할 수 있습니다. 

 

홍합 효능과 영양성분 잘 읽어보셨나요? 홍합은 국이나 볶음밥, 해물라면 등 어느 요리에 넣어도 감칠맛을 더해주어 저도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홍합탕, 파스타, 볶음밥, 스튜 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먹을 수 있는 홍합! 가을 전어가 유명하지만 가을 홍합도 만만치 않게 맛이 좋으니~ 올 가을 놓치지 마시고 꼭 챙겨 드세요. 그럼 꽉 찬 밤송이처럼 알찬 가을날 맛있는 가을날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