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늙은호박 효능, 늙은호박전 만들기

 

뜻밖의 좋은 일이 생겼을 때 "호박이 넝쿨째 들어왔다."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호박은 껍질, 씨앗, 호박잎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아주 훌륭한 영양식품입니다. 오늘은 늙은 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늙은 호박전 만드는 레시피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늙은호박 효능
늙은호박 효능

■늙은호박 효능

• 혈액 내 콜레스테롤 배출

늙은 호박은 못생겼지만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는데요.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지요. 

 

• 감기 예방

옛날 우리 조상들은 환절기에 늙은 호박 요리를 많이 해 먹었는데요. 늙은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 특히 비타민B2, B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일교차가 큰 가을, 추운 겨울철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이뇨작용 촉진

이뇨작용이 잘 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뇨작용이 잘 되야 방광염, 신장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에는 몸속의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호박씨도 놓치지 마세요

호박씨에는 단백질,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레시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 두뇌발달에 매우 좋습니다. 

 

• 산후 붓기

산후 부기가 있을 경우 늙은 호박을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늙은호박물'을 만들어 먹곤 하는데요. 늙은 호박물 만드는 방법은, 늙은 호박 꼭지 부분을 잘라내어 씨를 긁어내고  꿀을 한 공기 넣은 후 뚜껑을 닫고 큰 찜기에 쪄주면 됩니다. 

 

늙은호박-이미지
호박 사진

 

호박은 식물성 기름에 살짝 볶아 먹으면 맛도 좋을뿐더러 베타카로틴 흡수율도 높아집니다. 아래 레시피 참고하여 맛있는 늙은호박전을 만들어 보세요^^

■늙은호박 부작용

늙은 호박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인 '포타슘'은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몸이 찬 성질인 경우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모유량이 줄어들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호박 사진2
호박 사진2

■늙은호박전 만들기 황금 레시피

(1) 호박씨를 깨끗하게 제거한 후 껍질도 벗겨줍니다. 

(2) 호박의 일부분을 길쭉하게 썰고, 나머지는 잘게 잘라서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3) 갈아놓은 호박에 달걀, 밀가루를 넣고 반죽을 합니다. (부침가루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4) 소금으로 적절히 간을 한 후 길쭉하게 썰어놓은 호박과 골고루 섞습니다. 취향에 따라 설탕을 약간 넣어도 맛있습니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로 천천히 부칩니다. 

 

아이들 간식으로~ 어른들 막걸리 안주로도 딱 좋은 늙은 호박전 황금 레시피였습니다.

 

인간이 호박을 식재료와 약재로 활용하기 시작한 건 무려 9,000년 전이라고 해요. 특히 커다란 늙은 호박은 저장하기 쉬어 먹거리를 구하기 힘든 겨울철에도 많이 활용되곤 했지요. 수프, 잼, 전은 물론 전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서 엿이나 떡을 만드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올 겨울 영양 가득 늙은 호박 요리로 면역력을 키워 보세요!

 

그리드형

'유용한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떨림 원인 증상 알아보자  (0) 2022.12.01
홍합 효능 고르는 법  (0) 2022.10.03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방법  (0) 2022.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