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저는 오늘 건강검진을 하고 왔는데요. 위내시경 결과 '만성 표재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건강검진 결과지에 뭐가 하나씩 추가되는 것 같아 슬프네요. 이제 정말 건강 관리를 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위' 안녕하십니까.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 

1. 찹쌀

찹쌀에는 '프롤라민'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롤라민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위염, 위궤양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특히 위장병을 앓고 난 후 회복식으로도 많이 활용되곤 합니다. 

2. 녹두

녹두는 병든 몸의 해독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외에도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원기회복을 도와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 마늘

한국인하면 마늘! 최소한 제 주변인들 중엔 마늘 싫어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마늘은 위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해 주는데요. 특히 마늘은 위벽에 항궤양성 물질을 형성하여 위액의 공격으로부터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공복에 생마늘을 먹으면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또한 꿀과는 상극의 식재료이므로 꿀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이 복용하시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타임지 선정 10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선정된 '마늘'! 꼭 챙겨 드시고 건강도 함께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위에-좋은-음식찹쌀밥녹두

4. 양배추

드디어 '양배추'입니다. 위염, 위궤양 등 위와 관련된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때문에 위가 아프거나 만성 위염이 있는 분들이 제일 먼저 챙겨 먹는 게 '양배추즙''카베진'과 같은 식품이지요.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MMSC 성분은 위를 위산과 같은 자극에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K는 위궤양/위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저도 위가 안 좋아질 때마다 챙겨 먹는 게 바로 양배추인데요 진짜 효과 짱짱맨이에요. 즙은 차마 못 먹겠고 그냥 쪄서만 먹어도 피부와 위가 좋아지는 걸 느낀답니다. 잘 찌면 맛도 좋구요. )

5. 브로콜리

영양가 있고 '맛없는'식재료로 유명한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A, B, 칼륨, 칼슘, 설포라판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과 위암의 원인균인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스트레스와 생활습관으로 인해 위염이 생긴 분이라면 꼭 챙겨 먹도록 합시다. 먹다 보면 맛있는 기분도 가끔(...) 들기는 해요~

브로콜리

6. 당근

"당근을 먹으면 예뻐진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당근을 주황색으로 만들어주는 '카로틴'은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장 점막을 강화시켜주어 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지요.

7. 호박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강 식재료로 널리 활용되는 호박 또한 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호박은 소화 흡수가 쉬워 위에 부담을 주지 않지요. 호박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은 시력 유지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 눈이 피로하신 분들도 꾸준히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8. 양파

양파는 날로 먹으면 꽤 맵기 때문에 위장에 안 좋을 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사실 양파는 위에 좋은 음식이라 합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인'성분은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만성 위염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헬리코박터균인데 한국인의 약 70%가 보균자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호박양파

9. 부추

따뜻한 성질을 지닌 부추도 위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들 알고 계실거에요. 부추는 피로 해소와 양기 회복에도 좋으므로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이라면 꾸준히 챙겨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다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적절히 조절하여 드셔야겠죠?

10. 생강

생강 또한 부추와 마찬가지로 위를 따뜻하게 해 주고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식재료입니다.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평소 잔병치레가 낮은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임신 중 입덧으로 고생할 때 생강차를 약간 먹으면 입덧이 사라졌던 기억이 나네요.

11. 감자

대표적인 구황식품 '감자'는 우리 몸에 참 좋지요. 특히 위산과다 등 위와 관련된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감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생강감자

12. 마

'산에서 나는 약'라고 불리는 마 또한 위벽을 보호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는 열처리 시 영향소가 파괴되므로 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썰어 샐러드처럼 먹어도 맛있으니 꼭 한번 드셔 보세요!

 

13. 무

무에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 성분이 다량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위장 기능을 향상하고 소화 기능을 좋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14. 옻

옻은 건강에 좋고 위에 좋은 음식이지만, 옻독 때문에 체질에 맞지 않는 분들도 꽤 많으므로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옻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으며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위장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마무옻나무

15. 쑥

쑥에는 철, 칼슘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무기질들은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16. 대추

대추 또한 쑥처럼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평소 몸이 차고 위장이 안 좋다면 대추차를 꾸준히 드셔 보세요.

16. 연근

연근에 들어있는 '타닌''뮤신'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소화를 도와 위장 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쑥연근

17. 요구르트(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는 헬리코박터균 억제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평소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고 있다면 요구르트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요구르트는 아침 식사 전 공복 상태에 먹어야 효과가 있으며, 과도하게 당이 포함된 제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18. 김

김에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U가 들어 있어 위와 관련된 질환 완화에 좋습니다. 김은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이기도 하지요. 

19. 우유

우유의 '당단백질'은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위염 예방에 좋습니다. 

20. 바나나

김

저희 아기가 별로 심하지 않은 설사를 할 때 바나나를 주면 꽤 좋아지더라고요. 실제로 바나나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은 설사와 위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 잘 보셨나요? 만성 표재성 위염의 헬리코박터균, 식습관, 체질, 감염 등 원인은 다양한데요. 저도 내일부터 국, 찌개 줄이고 신선 식품 위주로 먹기로 다짐해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