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결과조회까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10대에 관리한 건강은 20대에 나타나고, 20대에 관리한 건강은 30대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건강 관리 잘하고 계신지요? 국가에서는 국민의  보건, 복지 증진을 위해 정기적으로 국가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병의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해 잊지말고 꼭 챙기세요~

건강검진-대상자-조회-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일반 검진 대상자는?

지역 세대주,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 19세~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2년마다 1회씩 시행하되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합니다. 

▣실시 기간은?

해당 연도 12월 31일까지(2단계 암 검진 및 확진검사는 다음 연도 1월 31일까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아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https://www.nhis.or.kr에 접속합니다. 아래처럼 포털에서 검색해도 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공단 앱을 설치 후 비슷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검색화면캡쳐

2. 홈페이지 접속 후 먼저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화면
메인화면

3. 예전에는 무조건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으나 현재는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패스 등) 저는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해보겠습니다. 

※만약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시려면 최초 1회 등록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간편 인증은 개인으로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회원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로그인화면
로그인화면

4. 로그인하셨으면 메인화면에서 "건강검진 대상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상 조회 버튼 클릭!

5. 빰빠라밤~ 본인이 대상자인지 여부를 알려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는 자신의 출생 연도 끝자리가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85년생이신 분들은 홀수년인 올해 (2021년) 대상이신 거죠. 직장인 분들의 경우 회사에서 필수로 받게 하기 때문에 검진을 잊지 않고 받으시지만 프리랜서나 주부 등 따로 직장에 안 다니는 경우 소홀하기 쉽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는 법이죠. 바쁘시더라도 꼭 시간 내어 검진받으셨으면 합니다. 

건강검진-대상자-조회-화면-캡쳐-이미지
검진대상조회 화면

하단의 <검진기관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검진 가능한 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방문 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검진은 2년에 1회(직장가입자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가능하며 만일 검진 횟수를 초과하여 검진받는 경우 비용이 환수됩니다. 

※전년도 검진을 받지 못한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하니 참고하세요~

 

▣결과 조회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그동안 검진했던 결과 조회도 가능합니다. 먼저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건강 in > 나의 건강관리)를 클릭합니다. 

나의건강관리
건강in > 나의건강관리 클릭

왼쪽 메뉴의 (건강검진 결과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화면에 보이는 보안 문자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그동안 받았던 검진 결과 리스트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선 최근 10년간 실시한 일반 검진, 암 검진 및 최근 5년간 실시한 영유아 검진에 대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동안의 결과들을 한 번씩 쭉 조회해봤는데요. 음.. 세월의 흐름에 따라 몸무게와 각종 수치의 변화가 느껴집니다.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로 노력해야겠어요^^;; 건강을 위한 3요소가 수면+식습관+운동이라는데 다 못하고 있네요.

 

 

일상에서 체력 키우는 방법!

현대인들은 운동량이 부족하고, 업무나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부족 때문에 체력이 매우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육아와 운동, 수면 부족으로 인해 체력이 팍팍 떨어지는게 체감되는

hodole.tistory.com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1.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해야 합니다. (최소 8시간 이상 공복 상태 유지)

2. 검진 당일에도 물론 금식해야 하며 물, 커피, 우유 등 일체의 음식을 섭

ㅋ취하면 안 됩니다. 

 

20대때 kfc였나 맥스버거세트 먹고 검진갔다가 당뇨 재검나온게 기억나네요.. 꼭 금식하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잘 보셨나요? 이제 검진 성수기입니다. 공단에서 해당 연도에 건강검진표를 우편으로 발송해주기는 하지만 직장에 다니지 않는 경우 그냥 잊어버리기 쉬운데요. 올해 대상자이신 분들 검진 꼭 받으시고 건강한 연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

'유용한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  (0) 2021.09.27
주부습진 증상, 예방, 관리법  (0) 2021.09.14
뼈골절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1.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