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뼈골절에 좋은 음식 10가지

 

골절이란 외부의 힘 등에 의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것을 말합니다. 뼈가 골절이 되면 통증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필수겠죠?

01

그래서 오늘은 뼈골절에 좋은 음식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잘 챙겨드시고 빠른 회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유제품(우유, 치즈 등)

기본적으로 모든 유제품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치즈의 경우 흡수율이 다른 유제품들보다 높아 어르신분들이나 어린아이들이 섭취하기 매우 좋습니다. 

 

2. 두유

액체 성분인 두유는 소화가 잘 되고 몸에 쉽게 흡수됩니다. 일반 두유보다는 검은콩으로 만든 두유를 추천하며, 너무 단 음식과는 함께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3. 멸치

멸치가 뼈 건강에 좋다는건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멸치의 핵산 성분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는 비타민D도 많이 들어 있으며 피부에도 좋다고 하니 멸치 많이 드시고 뼈 건강 피부건강 챙기세요~!

020304

4. 견과류

견과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오메가3는 우리 몸의 뼈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조골세포 형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 견과류 하루 적당량은 한 줌 정도이니 너무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두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콩 또한 뼈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 한 모를 먹으면 하루 칼슘 섭취량의 40%를 충족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챙겨 드세요~



6. 미역

미역은 피를 맑게 하며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에는 우유의 13배, 시금치의 25배에 달하는 칼슘이 들어있다고 하지요. 또한 미역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중금속 배출 빛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만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겠죠?

050607

7. 도가니탕

소의 무릎뼈를 우려내어 만드는 도가니탕은 보양식으로 많이들 드시는데요, 도가니탕에는 칼슘, 콜라겐 등의 영양이 풍부하여 뼈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몸이 허하다~ 무릎이 아프다~ 싶을 때 도가니탕 한그릇 드셔 보세요. 

 

8. 다시마

다시마에는 칼슘과 비타민K2,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잘게 썬 다시마를 꼭꼭 씹어 먹어 보세요!

 

9. 굴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예로부터 클레오파트라 같은 미인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했는데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굴 100g 당 약 95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어도, 쪄서 먹어도 맛있는 굴! 굴국밥, 굴전, 등 다양한 건강 요리를 만들어 먹어 보세요. (단, 자연산은 기생충 감염의 위험이 있어 가능하면 익혀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10. 갈비탕

오늘 점심은 칼슘이 풍부한 갈비탕 어떠세요? 깍두기 얹어서.. 갈비탕에는 질이 높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 건강은 물론 회복기의 환자에게 아주 좋은 보양식이 될 수 있답니다. 나이가 들 수록 꼭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가 갈비탕이라고 하네요~

080910

폐, 뇌, 심장 등 대부분의 장기들은 손상 후 치료가 될 때 원래의 모양과는 다른 상처 조직으로 치유되지만, 뼈는 골절 후에도 원래의 뼈조직으로 치유된다고 합니다. (출처: naver지식백과) 그러나 골절이 제대로 치료되려면 골절 부위가 잘 고정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충분한 혈액 공급과 자극이 주어져야 합니다. 

 

100세 시대입니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건강하게, 평온한 노후를 누리는 게 중요해졌습니다. 오늘은 건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다른 어떤 것보다 좋은 음식, 좋은 잠, 좋은 생각이 행복한 삶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평소 골밀도가 낮은 경우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잘 생긴다고 하니 뼈 골절에 좋은 음식 꼭 챙겨 드시고 건강한 삶 누리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건강 명언

11

♣가장 큰 어리석음은 다른 행복을 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것이다. -아서 쇼펜하우어

♣행복은 최고의 건강 형태입니다. -라마승

♣활력을 유지하십시오. 건강이 없는 삶은 물이 없는 강과 같습니다. -막심 라 가세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