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도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평소 식습관을 한 번 점검해 보세요. 피가 탁하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피를 맑게 하는 음식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상에서 '피가 되고 살이 되는...'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죠. 그만큼 우리 몸에서 '피'는 참 중요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셨으면 합니다.

피를 탁하게 만드는 원인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 포화지방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인체에 중금속이 과도하게 쌓이는 경우, 당분(설탕)의 과잉 섭취, 지나친 음주 등이 혈액의 점도를 높여 탁하게 만듭니다.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동맥경화, 뇌경색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를-맑게-하는-음식
피를 맑게 하는 음식은?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00가지

1. 율무

평소 몸이 찌뿌둥하고 무거우시다면 율무를 먹어보세요. 율무를 섭취하면 탁한 피를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심장병, 동맥경화를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예로부터 사마귀, 여드름, 주근깨 등에 효과가 있다 하여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미용에도 좋아 꾸준히 먹으면 투명하고 예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메밀

메밀은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해 주고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평소 몸이 찬 사람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 식재료라 하네요. 

 

3. 마늘

한국인이 참 좋아하는 마늘은 혈관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참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은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뽑은 항암 식품 중 1위로 선정된 적도 있는데요. 그만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각종 질병의 치료에 많이 사용되어왔습니다. 비타민B1, B2, 니아신 등이 들어 있어 피로 해소에도 좋지요. 특히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은 마늘을 꾸준히 드시면 손발을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경우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3. 양파

양파는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하는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가정집 필수 식재료인 양파를 약불에 살살 볶아 먹으면 참 달고 맛있습니다. 양파에 들어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떨어트려 혈관, 혈액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4. 표고버섯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는 표고버섯!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특수 아미노산 '에리타데인'은 혈액 대사를 빠르게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좋은 식품입니다. 진한 향이 매력적인 표고버섯..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셔서 몸 건강 마음 건강 모두 챙겨 보세요.

 

5. 우엉

우엉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혈당을 내려주고 동맥경화증을 예방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높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우엉차를 드셔 보세요. 속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시금치

슈퍼푸드 시금치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A, C, E, 엽산,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매우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시금치에 기를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봅니다. 때문에 체질이 허약한 경우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를 보할 수 있습니다. 단, 시금치를 먹을 때에는 살짝 데쳐 먹어야 수산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세요.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은 칼슘과 결합하면 수산칼슘이 되는데요. 수산칼슘은 요로결석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물론 매일 시금치를 500g 이상 먹는 게 아니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

 

7. 당근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와 철분은 조혈작용과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당근을 주황색으로 만드는 '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 예방에 좋지요. 단, 비타민A는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이므로 당근을 식물성 기름으로 익혀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블루베리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 블루베리.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천연 항산화 색소 '안토시아닌'의 양은 무려 포도의 30배 정도입니다. 안토니아신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도를 낮춰줍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심혈관계 질병, 중풍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레몬

피부 미용에 좋은 걸로 알려져 있는 레몬. 레몬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10. 부추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부추가 피를 맑게 해 주고 해독작용도 한다고 보았습니다. 때문에 명치 아래가 아플 때, 어혈이 생긴 경우에 약재로 사용해왔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나 손발이 차가운 경우 부추를 즐겨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11. 고사리

얼큰한 육개장의 필수 식재료인 고사리 또한 피를 맑게 하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산에 나는 고사리는 피를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 성인병 예방에도 참 좋은 나물입니다. 

 

12. 오이

뙤약볕에 얼굴이 달아올랐을 때 오이팩 해보셨나요? 안 해보셨다면 한 번쯤 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정말 효과가 좋거든요. 이렇게 오이는 열을 내려주는 채소인데요. 피를 맑게 하고 노폐물을 빠져나가게 하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오이는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약으로 활용되어왔을 정도로 좋은 채소입니다. 또한 오이의 90% 이상이 수분이고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훌륭하죠. 단 설사를 잘하시는 분은 너무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3. 머루

장수 식품 중 하나로 꼽히는 머루. 머루는 달달 시큼한 맛이 일품인데요. 머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피를 맑게 해 주고 각종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장수식품답게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14. 대추

차례, 제사상에 필수로 놓는 대추는 몸에 참 좋은 음식입니다. 대추에는 비타민 p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노화를 억제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소 불면증이 있을 경우 대추를 즐겨 먹으면 긴장 완화와 심리적 안정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5. 잡곡

현미, 검은 쌀, 귀리, 각종 콩류를 다양하게 먹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곡류는 몸 안의 나쁜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만들어줍니다. 백미가 아닌 잡곡밥을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상당히 이롭다는 것 잊지 마세요.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쓰며 제 식습관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피자 치킨 햄버거 줄이고 야채와 잡곡 위주로 먹어야겠어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