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쑥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 "쑥" 오늘은 여기저기 쑥쑥 자라나는 쑥의 효능과 부작용,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예로부터 쑥국, 쑥떡과 같은 각종 음식으로, 약재로 귀중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쑥-효능
여러가지 봄나물들

쑥 효능

•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때문에 여성이나 추위를 잘 타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에 좋다. 

쑥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길러주고 눈의 피로도 해소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피부 습진에 좋다. 

한의학에서 쑥은 안 좋은 기운을 없애고, 피부의 가려움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좀이나 주부습진, 피부 습진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피부에 활력을 주고 혈색을 밝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 뜸쑥으로도 활용한다. 

한의학에서 몸이 허 할 경우, 기혈이 막힌 경우 뜸쑥으로도 많이 활용합니다. 

 

•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준다.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서 중풍,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혈을 빼내는 작용 또한 한다고 합니다. 

 

• 빈혈을 예방한다.

쑥에 함유되어 있는 '치네올' 성분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빈혈 예방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

쑥에는 칼슘, 섬유소, 비타민A,B,C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때문에 봄철 춘곤증 예방과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숙면에 효과가 있다. 

말린 쑥잎을 베개 안에 넣고 사용하면 숙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쑥 효능>

쑥은 여러 가지 병과 부인의 붕루를 낫게 하여 안태를 시키며, 복통을 멎게 하고 적리와 백리를 낫게 하며, 오장 치루로 피를 쏟는 것과 하부의 익창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헤치며 임신하게 한다.

 

<복초 강목에 기록된 쑥 효능>

쑥은 속을 덥게 하여 냉을 쫓으며 습을 덜어주고 기혈을 다스리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모든 출혈을 멎게 하고 배를 따뜻하게 하고 경락을 고르게 하며 태아를 편하게 하고 복통, 냉리, 곽란으로 사지가 틀어지는 것을 다스린다.

 

▽피를 맑게 하는 음식이 궁금하신가요?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도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평소 식습관을 한 번 점검해 보세요. 피가 탁하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피를 맑게 하는 음

hodole.tistory.com

쑥 부작용과 독성에 대해

쑥은 동서양에서 약재로 사용되는 만큼 독성과 부작용 또한 지니고 있는 식물입니다.  특이 체질이거나 임신 중인 경우 쑥즙이나 쑥으로 만든 음식을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음식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이 복용하면 안됩니다. 지나치게 많이 복용할 경우 간에 중독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쑥을 약으로 복용할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드시길 바랍니다. 한의학에서는 양력 6월 이후 채취한 쑥에는 독성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시기에 채취한 쑥을 먹는것은 더더욱 삼가여야겠죠. 

 

쑥은 이른 봄에 채취해야 독성이 없습니다. 

쑥-사진
봄을 알리는 나물

식용으로 사용하실 땐 반드시 이른 봄에 뜯은 쑥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양력 6월 이후 뜯은 쑥에는 '투우 존'이라는 신경성 독물이 들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찻길 근처에 자라는 쑥은 매연을 흡수하고, 농약 치는 밭 근처의 쑥은 농약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작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채취해야 안전합니다. 야생으로 자란 쑥은 매우 약효가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쑥 보관방법

비와 습기를 피해 그늘에서 말리면 됩니다. 옛날 시골에서는 작게 다발로 묶어, 잎을 아래로 가게 하여 걸어 말렸는데요. 도시에서는 깨끗하게 씻어서 살짝 데친 후 냉동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또한 쑥으로 만든 음식은 냉동 보관해도 잘 상하지 않고 풍미가 잘 유지되는 편이기 때문에 넉넉히 조리 후 냉동하여 일 년 내도록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쑥 인사말도 나누어 보세요▽

 

봄 인사말 이미지, 쑥전 드시고 예쁜 봄날 되세요!

모든 생명이 살아 숨 쉬는 봄입니다. 봄 제철 음식 중 쑥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로부터 봄에 즐기던 보양식이죠. 오늘은 4월을 대표하는 건강식품 "쑥"이미지가 들어간 봄 인사말을 준비했습니

hodole.tistory.com

 

이리저리 헝클어진 모습을 보고 "쑥대밭이 되었다"는 말 많이 쓰시죠? 아무리 힘든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쑥을 비유한 말이라고 해요. 우리말은 참 표현이 재미있는 것 같지 않나요? 쑥은 예로부터 잡귀를 물리친다고도 알려져 있죠. 탈취 효과도 강해 냄새나는 곳에 놓아두면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정말 쓰임새가 많은 나물인 것 같아요. 그럼 봄철 쑥 건강하게 드시고 따뜻한 햇볕 아래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

'유용한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감기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2.05.22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  (0) 2021.11.06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  (0) 2021.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