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돼지감자 효능 먹는법 부작용

 

 돼지감자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는 '뚱딴지'라고도 부르는데요.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가지과에 속하는 감자와는 다른 국화과 식물입니다.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 효과가 있어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 감자'라고 불리기도 하죠~ 다만 맛과는 거리가 멀어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으며 요리로는 잘 해먹지 않습니다. 아래서 돼지감자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 효능

1. 당뇨병 예방

'현대인은 누구도 당뇨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당뇨병은 현대사회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은 만병의 근원이기에 식습관, 운동등으로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돼지감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등어 있습니다. 이눌린은 민간요법에서 당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당을 느리게 상승시키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국 본초도감>에는 "맛은 달고 성질은 차며 골절, 열성병, 당뇨병을 치료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 뿌리를 약재료도 사용한다고 해요. 

2. 면역력 향상

돼지감자에는 비타민C와 칼륨, 철,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어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먹으면 피로해소 및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돼지감자 사진
돼지감자 효능 

3. 노폐물 배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개선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루테인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노화 방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줘서 비만,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 체중조절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매우 낮은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체중 조절 중 먹기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돼지감자 먹는법 "돼지감자차"

특유의 냄새 때문에 고구마처럼 쪄서 먹기보다는 생으로, 말려서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아주 얇게 썰어서 베란다에 말린 후 물대신 끓여 먹어도 좋아요. 말려서 먹으면 이눌린을 5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해요. 구수한 맛이 좋지만 만약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말린 구기자, 대추 등을 함께 넣어 끌여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따뜻한 성질의 대추나 생강을 함께 먹으면 돼지감지의 찬 성질을 중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볶음, 조림, 죽, 장아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그릇에 담겨있는 돼지감자

돼지감자 부작용

찬 성질의 식재료로 평상시 몸이 차갑고 위장이 약하여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분은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뭐든 과하면 안 좋겠죠?  또한 칼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가진 경우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못생긴 돼지감자에 이렇게 여러가지 효능이 있었다니 적으면서도 놀랍습니다. 돼지감자의 순우리말인 '뚱딴지'는 자생력이 강해 아무 데서나 마구 자란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니 참 재밌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세기말~ 20세기 초에 들어왔다고 해요. 못생기고 맛이 없어 원래 인기가 없었는데 최근에는 당뇨 예방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돼지감자 꽃은 늦여름~초가을에 피며 늦가을~봄까지 뿌리를 수확합니다. 돼지감자꽃의 꽃말은 '미덕, 음덕'이라 하니, 꽃말도참 좋습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는게 이제 정말 봄인가 봅니다. 올봄 건강에 좋은 웰빙식품  돼지감자 꼭 드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세발나물 효능과 부작용

'별나물'이라고도 불리는 세발나물, 드셔 보셨나요? 저는 아기 이유식 책에서 처음 보고, 맛을 봤답니다. 이유식이라 간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도 염생식물이라 그런지 살짝 짭짤한 맛이 좋더라

hodole.tistory.com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 2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저는 오늘 건강검진을 하고 왔는데요. 위내시경 결과 '만성 표재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건강검진 결과지에 뭐가

hodole.tistory.com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도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평소 식습관을 한 번 점검해 보세요. 피가 탁하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피를 맑게 하는 음

hodole.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