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자폐 스펙트럼 증상과 호명반응

 

9개월 정도 된 아기가 호명 반응이 안되거나, 눈 맞춤이 약하면 '자폐 스펙트럼'을 의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명 반응이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 돌아보고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생후 5개월 전후가 되면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는 방향을 정확하게 바라보고, 생후 9개월~10개월 정도가 되면 누군가가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 소리 나는 방향으로 얼굴을 돌립니다. 

 

12개월이 되면 아기는 엄마 목소리와 주변의 다른 소리를 정확하게 구별합니다. 또한 엄마가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게 아니더라도 엄마의 목소리가 들리는 쪽을 쳐다봅니다. 

호명 반응이 안되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의심해야 할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돌 전후의 아기들의 경우 장난감이나 놀이에 집중하거나, 낯선 상황, 긴장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불러도 반응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이들이 호명반응이 약하다고 해서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평소 눈을 맞추며 상호작용을 많이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Auitism Spectrum Disorder)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발달이 지연되는 장애입니다.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 관계를 맺는 능력과 같은 것들이 지연된다는 뜻이지요. 보통 생후 초기 3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땅바닥낙서하는맹

자폐스펙트럼 증상

1. 언어발달의 지연 

언어 표현력보다 '언어 이해력'이 잘 발달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24개월이 지나도 간단한 심부름조차 되지 않는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자폐 아동의 약 80%에서 '반향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반향어란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우유 줄까?"라고 물으면 그 말의 의미를 모르더라도 무조건 "우유 줄까?"하고 중얼거리며 따라 하는 것입니다. 

 

2. 감정 교류의 어려움

엄마가 아이에게 감정표현을 해도 반응이 없습니다. 엄마가 화를 내도 긴장하지 않고, 애정표현을 해도 좋아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이죠. 또한 아이의 감정을 보호자가 파악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울거나 웃는 행위가 상황에 맞지 않게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3. 눈 맞춤이 안됨

정상 발달하는 아기는 생후 4개월만 지나도 얼굴 표정을 통해 상대방의 기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에 맞추어 행동하기도 하지요. 그러나 자폐스펙트럼 아동의 경우 이러한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생후 4~6개월부터 의식적으로 엄마의 눈을 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되기도 합니다.

 

4. 상동 행동, 강박적인 행동

하루 종일 방문을 여닫거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계속 오르내리기, 자동차 바퀴 돌리기, 물건 줄 세우기 등 일반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5. 감각 문제

특정한 시각 자극, 청각 자극에 대해 너무 민감하거나 둔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거나 무서움을 느끼지 못해서 높은 곳으로 계속 올라가려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6. 변화를 싫어함

늘 입던 옷만 입으려고 하고 신발이 바뀌면 아예 나가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징놀이 사진
▲두돌이 지나면 여러가지 상징 놀이가 가능해집니다. 

7. 상징 놀이가 안됨

두 돌이 지나면 아기들은 소꿉놀이 같은 상징 놀이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자폐아동의 경우 이러한 놀이를 하고자 하는 동기가 결여되어 있어 가족, 친구와의 놀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블록놀이를 할 때에도 블록으로 집과 같은 상징적인 형태를 만드는 것이 어렵고, 블록을 일렬로 늘어놓거나 위로 쌓는 등 단순한 놀이만 반복합니다.  

 

↓↓↓이런 글은 어때요?↓↓↓

 

아기 철분 부족 증상(철분 결핍성 빈혈)

아기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엄마 뱃속에서 받아온 철분이 바닥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늦어도 6개월에는 꼭 소고기와 채소가 들어간 이유식을 통해 철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철

hodole.tistory.com

 

생후 9개월 아기 발달 총정리

※찾으시는 내용을 목차에서 클릭해서 읽어 보세요. <목차> 1. 생후 9개월 아기 발달(영역별) 2. 장난감은 뭐가 좋을까 3. 아기 놀이 4. 잘 먹이는게 중요합니다 5. 미디어 노출은 언제부터? 6. 아기

hodole.tistory.com


정상 발달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돌 이전의 아이가 위의 증상을 보이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부모님이 계속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는다면 소아청소년 정신의학과에 찾아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놀이치료, 감각통합치료 등 특수교육을 통해 많이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