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10개월 아기 장난감, 이렇게 고르세요

10개월 아기 장난감, 이렇게 고르세요.

10~12개월, 돌 전후 아기의 발달을 보면 참 놀랍습니다. 꼭 식물이 크는 것처럼 쑥쑥 크고 발달하는 게 느껴지죠. 오늘은 이 시기 아기에게 어떤 장난감을 사주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장난감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장난감

블록  쌓기, 도형 맞추기, 컵 쌓기, 링 끼우기

생후 10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손을 활발히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손으로 장난감을 잡고, 종이를 구기고 찢는 등 놀면서 소근육을 키워나갑니다.  곤지곤지 잼잼같은 손놀이도 가능해지죠. 원목 블록, 도형 맞추기, 컵 쌓기, 링 끼우기 같은 장난감을 통해 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장난감

걸음마 보조기, 움직이는 자동차, 공

이 시기 아기들은 몸의 근육이 점점 튼튼해지고, 가구를 잡고 왔다 갔다 하기도 합니다. 조금 있으면 걸음마를 시작할 시기이니 걸음마 보조기와 같은 장난감을 제공해주면 대근육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움직이는 자동차나 비행기를 앞에 두고 걸음마를 유도하거나, 엄마가 공을 굴려주고 따라가게 하는 것도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소근육놀이

청각자극을 위한 장난감

실로폰, 북, 탬버린 세트

아기의 청각 발달을 위해 다양한 악기 장난감을 제공해 주세요. 실로폰, 북, 탬버린과 같은 악기를 자유롭게 두드리면서 놀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가 피리나 하모니카를 불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악기놀이를 할 때에는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해주세요. "큰 북을 울려라 둥.둥.둥~ 작은북을 울려라 동. 동. 동" 이런 식으로 악기 소리를 흉내 내며 상호작용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 더 크면 아기가 엄마가 연주한 그대로 기억했다가 연주해줄 거예요^^

 

꼭 악기가 아니더라도 냄비를 엎어 놓고 숟가락으로 "마구"두드리는 등 창의적으로 두드리는 놀이를 해주세요!

▣시각 자극을 위한 장난감

팝업북

서점에 가면 공룡, 동물, 명작동화 등 다양한 종류의 팝업북을 볼 수 있습니다. 책을 펼치면 내용이 튀어나오는 팝업북은 일반 책 보다 시각 자극이 크기 때문에 아기들이 좋아합니다. 팝업북을 펼치며 "자~ 이번엔 누가 나오지? 어흥! 호랑이네~"등 재미있게 이야기해주세요. 

 

저희 아이는 이 시기에 표정 팝업북을 엄청 좋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아이가 책을 찢는 시기라서 조금 두꺼운 재질의 책을 준비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글은 어때요?↓↓↓

 

돌아기 장난감 추천 best10

장난감은 아기에게 즐거운 자극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대근육, 소근육, 인지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돌 전후 아기에게 추천할만한 장난감 열가지를 모아봤습니다. 개인적인 육아

hodole.tistory.com

 

 

단동십훈, 엄마와 함께하는 소근육 놀이

단동십훈(檀童十訓)이란? 옛날부터 전해 온 한국의 전통 육아법입니다. 단동십훈에는 영아기 아이의 발달에 좋은 몸놀이와 부모의 마음이 오롯이 담겨 있지요. 단동십훈을 통해 아기는 손뼉 치

hodole.tistory.com

이 시기 아기 장난감은 발달단계에 맞춰 손으로 잡고, 두드리고, 끼울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해주는 게 좋습니다. 놀이를 할 때에는 아기 혼자 두기보다 옆에서 함께 상호작용해주시면 사회성 발달에도 아주 좋겠죠?

 

3세 이전의 아기에게는 장난감보다 중요한 것이 엄마와의 상호작용, 자연과 사람들의 모습과 소리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온몸의 감각과 근육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지요. 

"엄마는 아기가 세상을 잘 탐색할 수 있도록 부드럽게 밀어주는 사람"

아기가 조금 서투르고 부족해 보이더라도, 자기 힘으로 천천히 세상을 알아가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생후 3년은 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위험한 물건만 아니라면 아기가 뭐든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놀이에 관심이 없는 아기

엄마가 열심히 놀아주려고 하는데, 아기가 놀이에 관심이 전혀 없다면? 엄마가 옆에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기들은 엄마의 행동을 모방하려고 하기 때문에 관심이 없다가도 조금씩 흥미를 가지게 된답니다. 

 

저희 아이는 양치질하기 싫어하는데, "엄마 혼자 해야지~ OO는 이제 절대 양치하지 마~"라고 하면 미친듯한 속도로 뛰어온답니다 --;;(엄마를 경쟁상대로 여기는 듯...--;;)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