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아기 철분 부족 증상(철분 결핍성 빈혈)

 

아기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엄마 뱃속에서 받아온 철분이 바닥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늦어도 6개월에는 꼭 소고기와 채소가 들어간 이유식을 통해 철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 뇌 발달저하, 감염에 취약해지는 것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아기의 철분 부족 증상은 꼭 조기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철분 결핍성 빈혈이란?

철분이 부족해 피가 묽어져서 빈혈이 생기는 것을 '철 결핍성 빈혈'이라 합니다. 

01
5개월에 가와사키 걸려 철분이 부족해졌었던 맹이 ㅠㅠ

아기 철분 부족 증상은?

(출처: 삐뽀삐뽀119소아과 개정12판)

 

1. 밥을 잘 안 먹고, 기운 없이 축 처지기도 합니다.

2. 안색이 창백합니다. 

3. 잘 보채고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지칩니다.

4. 흙, 종이, 얼음 등을 먹는 이식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빈혈이 심해지면 병에 쉽게 걸리고, 성장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뇌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6. 이 외 별 증상이 없는데도 빈혈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철분 부족 확인하는 방법

소아과에서 손가락 끝에서 혈액을 체취해 빈혈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은?

02

1. 고기! 첫째도 둘째도 고기! 뭐니 뭐니 해도 고기! 고기의 철분이 몸에 흡수가 잘 됩니다. 

2. 굴, 대합, 푸른 채소, 김, 미역, 조개, 쑥, 강낭콩 등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매일매일 먹이는 게 좋습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하지만, 돌 전 아기의 경우 체내 흡수가 힘들다고 합니다. 

육류와 채소를 고루 섭취해야!

고기의 철분이 체내 흡수가 잘 된다고 해서 고기만 먹으면 안 되겠죠?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 칼슘은 철분이 체내에 원활히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편식 없이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아기가 올바른 식사를 통해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도록 해주세요.

돌 이후 생우유는 하루 500cc 이하로!

03
돌이 지나면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해주세요!

우유는 철분이 부족한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돌이 지나면 분유보다는 생우유를 먹이는 게 좋은데, 이때 500cc이하로 먹이는게 좋습니다. 우유를 지나치게 많이 먹이면 철분이 풍부한 다른 음식을 잘 안 먹게 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분제 구입은 소아과 의사 진료 후에!

철분제는 아기가 많이 먹으면 위험한 약 중 하나입니다.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먹여야 합니다.

철분제의 부작용은?

설사, 검은 똥, 구역질, 복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물약으로 된 아기철분제를 먹으면 치아의 법랑질이 까맣게 착색되기도 합니다.

04
뭐든지 잘 먹는 맹맹이.. 철분이 부족하진 않겠지??

저도 맹맹이가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철분 섭취에 엄청난 신경을 썼던 기억이 납니다. 육아서마다 그렇게들 강조를 하니까요.출산 후 산후 검진 갔을 때 빈혈이라고, 모유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해서 철분주사 맞고 오기도 했었죠. 확실히 맹맹이가 소고기를 충분히 먹은 날엔 밤에 푹 자고 아침에도 느즈막히 일어나는 느낌이 듭니다. 기분 탓일지도 모르지만요. 아직 뭣이 중헌지도 모르고 소고기보다 브로콜리를 더 사랑하는(...)맹이지만 다양한 조리법으로 소고기를 충분히 먹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트밀에도 철분이 풍부하다고 해서 한동안 아침밥으로 나름 쉽게 때웠는데 이제 질렸는지 안 먹더라고요. ㅎㅎ;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즐거운 육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