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아기 뒤집기 시기는?

 

누워만 있던 아기가 목을 가누고, 몸을 뒤집고,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세상을 탐구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처음 뒤집기를 성공하는 순간은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엄마는 이제 '뒤집기 지옥'으로 들어가는 시기이기도 하구요. ㅎㅎ 

 

오늘은 아기 발달 과정 중 뒤집기 시기와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뒤집기는 6개월 무렵 시작!

보통 5개월 정도가 되면 엎드린 상태에서 바닥에 등이 닿도록 누울 수 있고, 6개월 정도가 되면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엎드린 자세로 뒤집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엎드려 있을 때에는 고개를 들고 손바닥으로 몸을 받칠 수 있습니다. 

아기들마다 발달 시기는 달라요!

어떤 아기는 3개월이 끝나갈 무렵 뒤집기를 하기도 하고, 어떤 아기는 6개월이 되서야 뒤집기를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뒤집기를 건너뛰고 바로 앉는 아기도 있죠. 모두 정상이고, 우리 아기가 조금 느리더라도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지켜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는 자신만의 속도로 잘 성장하고 있으니까요. 

뒤집기 안하는 아기

단, 9~10개월에 접어드는데도 뒤집지도 않고 앉지도 않는다면 소아과 의사의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뒤집기를 도와주는 방법

①아기의 어깨, 엉덩이를 손으로 부드럽게 잡고 몸을 옆으로 밀며 뒤집기를 유도합니다. 

②뒤집으려 시도는 하지만 아직 도움이 필요한 경우, 손으로 아기의 하체를 약간 밀어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③아기를 똑바로 눕혀 놓고 아기 옆쪽에서 소리 나는 장난감을 들고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④옷을 벗겨 놓을 경우 자신의 몸을 더 잘 느낄 수 있어 뒤집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일 아기가 뒤집기를 성공했다면 격한 리액션과 상호작용, 칭찬 잊지 마세요^^

또한 뒤집기를 계속 한쪽 방향으로만 한다면 반대쪽으로도 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처음 뒤집기 성공하고 놀란 맹맹이...

주의사항

- 영아돌연사 예방을 위해 푹신한 침구, 큰 인형은 피하세요.

- 낙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 수유 직후에는 뒤집기를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운동발달은 인지발달의 큰 밑거름이 됩니다!

인지, 감각, 신체발달 등 아기의 발달은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운동발달이 잘 진행되어야 인지발달 또한 순조롭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루 종일 가만히 누워있는 아기와, 엎드리고 고개를 두리번거리며 세상을 구경하는 아기의 발달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종일 폭풍 뒤집기!

다양한 놀이를 통해 운동발달을 촉진시켜 주세요!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려 하는 욕구가 큰 이 시기에 다양한 놀이를 통해 운동 발달을 촉진시켜 주세요. 아기는 다채롭고 흥미로운 세상을 경험하며 쑥쑥 커나가게 될 것입니다. 

 

저희 아기는 생후 4~5개월 무렵에 뒤집기를 먼저 했는데요. 되집기를 못해서 한동안 밤잠을 설쳤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지금 걷고 뛰면서 치는 사고와는 아주 다른 차원의 소소한 문제였을 뿐이죠.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행복한 육아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