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머위 효능, 머위 요리, 먹는법

 

바야흐로 봄입니다. 봄은 우리의 눈과~ 마음과~ 입맛까지 설레게 하는 계절이죠. 특히 봄에만 맛볼 수 있는 제철 농산물은 놓치지 말아야 할 별미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머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머위 효능, 머위 요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머위 사진
머위 사진

 

머위(Petasites)는 그리스어로 '챙이 넓은 모자'라는 뜻을 지니고 있어요. 그늘진 습지나 논두렁에서 자라며 지역에 따라 '머우' '머구' 머귀'라고 불립니다. 

 

새순이 나는 초봄에는 연한 잎을 주로 먹고, 늦봄부터는 머윗대를 주로 먹습니다. 그럼 4월 제철 나물 머위 효능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머위 효능

1. 한방에서는 각종 치료제로 활용

'동의보감'에 보면 『머위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기침을 멎게 하고 피고름을 뱉는 것을 낫게 한다. 고열을 내리고 허한 몸을 보해준다.』라고 나와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머위를  '관동'이라 부르며 천식, 편도선, 인후염, 축농증 등 여러 질환에 사용해왔습니다. 

 

2. 항알레르기, 항산화 효과

머위에는 항알레르기,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머위 잎에 폴리페놀 함량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3. 변비 완화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A,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와 들깨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A 흡수가 더 잘 됩니다. 

 

4. 뼈 건강 증진

머위 잎자리 부분은 특히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위 요리 레시피

머위

1. 머위전

◇ 준비물: 머위, 튀김가루, 달걀, 식용유

 

① 달걀을 풀어 달걀물을 만듭니다. 

② 머위는 줄기를 잘라내고 머윗잎만 남깁니다. 

③ 머윗잎에 튀김가루를 앞뒤로 묻힌 후 달걀물에 가볍게 적십니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노릇하게 구워냅니다. 

 

2. 새우 머위 나물

준비물: 머위, 건새우, 홍고추,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참치액젓, 참기름, 깨, 미소된장 1큰술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머위를 데칩니다. 

② 데친 머위는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꼭 짭니다.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다진 마늘, 다진 파, 건새우를 넣고 볶습니다. 

④  3번에 데처 놓은 머위와 참치액젓, 미소된장을 넣고 마저 볶습니다. 

⑤ 다진 홍고추, 참기를, 깨를 살살 뿌려 마무리합니다. 

 

▼이런 글도 있어요

 

쑥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 "쑥" 오늘은 여기저기 쑥쑥 자라나는 쑥의 효능과 부작용,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예로부터 쑥국, 쑥떡과 같은 각종 음식으로, 약재

hodole.tistory.com

 

홍합 효능 고르는 법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입니다. 요새는 어떤 음식을 즐겨 드시나요? 가을에는 산과 들과 바다에 맛 좋은 먹거리들이 넘쳐납니다. 오늘은 가을 제철 음식 중 바다의 영양이 듬뿍 담긴 '홍합 효능'에

hodole.tistory.com

오늘은 옛날부터 약재로도 쓰일 정도로 몸에 좋은 식재료 '머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머위 냉장 보관을 오래 하면 쓴맛이 진해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머위를 고를 때는 잎이 싱싱하고 줄기 속이 꽉 찬 것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짧은 이봄 서운하지 않게 만끽하시고 건강에 좋은 음식도 챙겨드시며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