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무화과 먹는법 효능 칼로리

 

그냥 먹어도 맛있고 요리해서 먹어도 맛있는 보들보들 무화과! 무화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과거에 약재로도 많이 사용했을 만큼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런데 무화과를 별로 접해본 적 없는 분들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무화과 먹는 법 그리고 효능에 대해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잼

○재료

잘 익은 무화과 10kg, 설탕 3kg, 구연산 50kg

 

○만드는 방법

(1) 무화과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껍질을 벗깁니다. 이 상태에서 살짝 으깬 후 솥에 담습니다. 

(2) 구연산 25g과 설탕을 넣어 10분 동안 끓입니다. 

(3) 나머지 구연산 25g을 넣고 잼의 상태를 살피며 계속 끓입니다. 

(4) 소독한 병에 담습니다. 

 

※ 무화과 잼을 만들 때는 펙틴을 넣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껍질을 함께 넣으면 색이 더욱 선명합니다. 다만 가열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색이 탁해지므로 적절한 시간 안에 조리해야 합니다. 

 

무화과 먹는방법
무화과 요리

당과 만들기

○ 재료

잘 익은 무화과 5kg, 설탕 1kg, 구연산 20kg, 물 적당량(선택:레드와인)

 

○만드는 방법

(1) 잘 익은 무화과를 세척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아도 되지만 벗기면 색상이 조금 더 밝아집니다. 

(2) 냄비에 재료를 넣고 무화과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습니다. 

(3) 한 시간 정도 끓인 후 방치합니다. 

(4) 2~3회에 걸쳐 가열 및 방치를 반복합니다. 

(5) 마지막으로 원하는 농도까지 끓인 후 냉각합니다. 

(6) 소쿠리에 넣어 설탕물을 제거 후 건조합니다. 건조 시간은 햇볕에는 2~7일, 건조기에는 12~24시간이 적당합니다. 만약 건조 온도가 높으면 갈변할 수 있으므로 60도 이하의 온도가 적당합니다. 

(7) 건조 후 개별 포장하면 끝입니다. 

 

무화과 잼
무화과 잼

무화과 퓌레 만들기

○ 재료

잘 익거나 과숙된 무화과 10kg

 

○만드는 방법

(1) 무화과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껍질을 벗기고 살짝 으깨어줍니다. 

(2) 쓴 맛을 없애기 위해 솥에 넣고 단시간 가열합니다. 

(3) 소독한 병에 넣어 보관합니다. 

※ 오래 가열하면 식감이 떨어지므로 가능한 짧게 가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효능 칼로리

무화과에는 칼륨,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순환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병에 들어있는 무화과 요리 사진
병에 들어간 무화과 요리

 

▼무화과의 영양성분

과종 에너지 칼슘 칼륨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
무화과 43(kcal) 26(mg) 170(mg) 12(mg) 0.03(mg) 2(mg)

무화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갱년기 여성이 먹으면 좋습니다. 베르갑텐 성분은 혈압 강화, 응혈, 해독에 효과가 있으며 베타시토스테롤은 동맥경화, 뇌혈관성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고 안토시안이 풍부합니다. 부드럽고 식감이 좋지만 향이 강하지는 못해서 과실주나 과일주스로 먹기는 조금 애매한 과일이라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예로부터 잼, 시럽, 절임, 건과로 많이 만들어 먹곤 했습니다. 

 

오늘은 '귀족의 과일'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무화과 먹는 법, 칼로리, 영양성분,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화과는 껍질이 연하기 때문에 부패하기 매우 쉬운 과일입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빨리 가공하거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5가지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도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평소 식습관을 한 번 점검해 보세요. 피가 탁하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피를 맑게 하는 음

hodole.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