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방법

 

국가 바우처 통합카드인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등록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출산 바우처, 첫만남이용권, 에너지 바우처, 아이 돌봄 지원사업 등 각종 국가 바우처 이용을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등록이 필수입니다.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란?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국가 바우처 통합 카드입니다. 한 장의 카드로 17종의 국가 바우처 이용이 가능하며, 연회비가 무료이면서, 카드사별 혜택 또한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임신을 했을 때 정부에서 진료비로 100만 원을 지원해 줍니다. 이때 현금으로 입금해 주는 것이 아니라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가 등록되어 결제할 때마다 차감되는 형식입니다.

 

그러므로 국가 바우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은 후 바우처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바우처 종류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등록 방법 및 종류

1. 원하는 카드사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습니다. 영업점 및 온라인, 전화신청이 가능합니다. (BC, 롯데, 삼성, KB국민, 신한)

 

2. 원하는 바우처를 신청하면 바로 등록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과는 별개로 바우처는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임신 출산 진료비 

- 대상: 임신 및 출산이 확인된 지원 신청자(유산 및 사산 포함)

- 혜택: 임신 1회당 100만 원 이용권 지원(다태아 임산부는 140만 원 지원)

- 신청방법: 산부인과에서 임신 및 출산 확인 후 병원에서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받은 후 → 국민건강공단 임신 출산 진료비 온라인 신청(공인인증서 필요)

- 사용방법: 등록된 후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전국 병원 및 약국 사용 가능.

- 사용기간: 바우처 발급 후 분만예정일로부터 2년까지. 

임신출산진료비신청법

•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 대상: 만 19세 이하 산모로 소득 및 재산 기준 없음.

- 혜택: 120만 원 이하 의료비, 약제비 지원.(산후조리비 지원 불가.)

- 신청: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을 통하여 온라인 신청. 또는 보건소, 미혼모자시설 등에 방문 신청.

- 사용방법: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지정 요양기관에서 본인부담금 결제.

- 사용기간: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일 이후 2년까지 가능.(이후 자동 소멸)

 

•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의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거나 온라인(복지로)에서 신청 가능.

 

•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저소득층 영아(0~24개월)가 있는 가정 대상 지원 서비스로,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 

 

• 에너지 바우처 지원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로서 영유아, 노인, 임산부, 장애인, 희귀/중증 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세대에 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등유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5월~12월 말) 1인 세대 103,500원 / 2인 세대 146,500원 / 3인 세대 184,500원 / 4인 이상 세대 209,000원 지원. 

 

•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중위소득 150% 이하의 맞벌이 가정, 다자녀가정 등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아이돌보미가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아이를 돌봐줍니다. 종일 돌봄은 시간당 1,506~8,534원, 시간제는 시간당 1,506~8,534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기간은 (전월) 매월 11일 ~ 25일, (매월) 1일 ~ 25일입니다.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정부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서비스 지원은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아이 돌봄 홈페이지'에서 국민행복카드 정보 저장 후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대상은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만 9~24세 여성청소년'입니다. 지원 비용은 1년간 최대 144,0000원이며 지원된 바우처는 해당 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1월 1일이 되면 남은 금액은 소멸) 

 

청소년의 거주지 읍면사무소,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복지로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등록 방법 및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의 '내게 맞는 바우처 찾기'서비스를 활용하시면 내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아이들, 임신 출산에 대한 더 좋은 정책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