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알아보자(C574,e4,E554,C1,E574,C554등)

 

오늘은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종류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글 하단에 각 에러코드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읽어보세요~!

 

작년 여름 열대야가 한창이었던 때, 저희 집 삼성 에어컨이 고장 나서 온 식구대로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스크림에 얼음팩에 난리부르스를 떨었었죠. 아이 온몸에 땀띠 나고 선풍기 추가로 사고.. 어디 가있을 데도 없고.. 그래서 올해는 5월에 에어컨 점검을 미리 했습니다. 업체에 청소도 맡기고 냉매 체크까지 완료하였어요. 다행히 지금은 시원한 에어컨 바람 아래서 이 글을 쓸 수 있답니다. 

삼성에어컨
삼성에어컨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알아보기

작년에 저희집 에어컨에 떴던 에러코드는 「C554」였습니다. 어느 날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 대신에 미지근한 바람이 나와서 사설 업체 기사님이 오셔서 냉매 가스를 채워주셨는데, 일주일 후 C554에러가 뜨더라고요. (C554는 냉매 부족으로 인해서 뜨는 에러입니다.)

 

기사님이 다시 와주는데 에어컨 상태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고 "실외기에 문제가 있어서 가스가 새는 것 같다"라고 하시더라고요. 심지어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아도 가스가 계속 새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삼성전자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지원 요청을 했습니다. 최종 원인은 '콘도'라는 부품이 부식된 거였어요. 실외기가 밖에 있어서 새똥, 빗물 같은 것들 때문에 부식될 수 있다고 하네요. 

 

 

에어컨 디스플레이에 아래와 같은 코드가 뜬다면 확인 후 조치해 보세요.

 

「C1 ↔ 01」 「C2 ↔ 01」 「C2 ↔ 01」

전원 연결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확인 요청 표시입니다. 실외기의 전원 차단기 또는 전원 플러그가 정상적으로 꽂혀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잘 꽂혀있다면 실외기 전원을 껏다가 다시 켜보세요. 전원 연결에 이상이 없음에도 계속해서 점검 표시가 나온다면 AS점검이 필요합니다. 

 

「88(00?)」

설치 직후 스마트인스톨(시범 운전)이 완료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설치해준 직원에게 문의하세요.

 

「E554」 「C554」「SC」「5C」

스마트 인스톨 중 냉매가 부족할 때 나올 수 있는 에러코드입니다. 냉배 부족 현상은 AS점검이 필요합니다. 

 

「E574」 「C574」

에어컨 사용 중 냉매 부족으로 인해 나오는 에러입니다. 역시 AS점검이 필요하겠죠?

 

「E4」

실외기의 메인보드가 제 역할을 잘하지 못해서 실외기 작동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CF」

필터 청소하라는 표시입니다. 


「Cl」

자동청소 건조 표시로, 자동청소 완료 후 제품이 OFF 됩니다. 


「C101」

실내외기 통신 점검으로,  실외기 전원 코드가 빠지거나 덜 체결된 게 아닌지 확인해 보시고, 누전 차단기가 올라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C134」

셔터 센서 점검 표시입니다.냉방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AS 엔지니어를 통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C154」

(스탠드형 상단) 실내기 내부 팬에 문제가 있는 경우 뜹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C155」

(스탠드형 중단) 실내기 내부 팬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납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C176」

(스탠드형 하단) 실내기 내부 팬에 이상이 있을 때 나옵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C163」

옵션 재설정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로 연락 시  전문상담사를 통해 자가 조치가 가능합니다.


「C404」

실외기 과부하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햇빛가리개를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 온도를 내려주세요.

 

 


「C416」

실외기 설치상태를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외기 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 온도를 내려주세요.


「C422」

밸브 개방여부 확인해 주세요. 누설 부위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전원을 내렸다가 다시 켜 주세요.


「C463」

실외기 과부하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 온도를 내려주세요.

「C465」

실외기 과부하로 인해 나올 수 있습니다. 햇빛가리개를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 온도를 내려주세요.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스마트 리셋이나 전원 초기화를 시도해 보세요. 

※모델 연도별 스마트 리셋 방법
  -  2012년 ~ 2015년: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르기
  - 2016~2017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무풍] 버튼과 [바람세기]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르기
  - 2018년 (음성인식)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모드]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르기
  - 2018년 (일반)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제습]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르기
  - 2019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르기
  - 2019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르기

 

오늘은 삼성 실외기 에러코드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 성수기에 AS 기다리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에요. 에어컨 점검은 미리미리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 모두 시원~한 여름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