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변기 백시멘트 바르는 방법 셀프


 

변기 백시멘트 바르는 방법

 

얼마 전에 저희 아들이 화장실에 이오 요구르트 병을 넣고 물을 내린 바람에 15만원 주고 변기를 뚫었는데요. 그때 기사님이 떼어냈던 변기를 다시 붙이시면서 시멘트 작업을 해주셨었지요. 그런데 며칠 후 뭐가 잘못되었는지 금이 가면서 시멘트가 다 떨어졌습니다. 

변기시멘트작업
갈라진 시멘트...

이렇게요.. 왜 이렇게 된걸까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틈새 사이로 냄새도 나는 것 같고 변기도 흔들거려서 바로 인터넷으로 백시멘트를 구매해서 바르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백세돌이 쓱쓱

제가 구매한 초속경 방수 백시멘트「백세돌이 쓱쓱」 제품입니다. 목욕탕, 변기, 욕조 테두리, 타일 틈새 방수 보수용이라고 합니다. 물만 부어서 주물러서 바로 사용 가능하다고 쓰여있는데 과연 그럴까요? 한번 해보지요 뭐..

 

먼저 시공되어 있던 변기 백시멘트를 제거합니다. 저희집은 이미 떨어져 있어서 손으로 떼어내기만 하면 되었지만, 굳어 있는 경우 시멘트 부위에 일자 드라이버를 세우고 그 위에 망치로 살살 두드려 깨면 됩니다. 

시멘트 떼내기
시멘트 떼내기

이물질이 있다면 없애고 물기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변기 아랫부분 사진
이물질 제거

자 그럼 시멘트 반죽을 해보겠습니다. 벡세돌이 시멘트 봉지를 열어서 표시된 부분까지 물을 붓고, 지퍼백을 닫고 흔든 뒤, 조물조물해줍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따로 용기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량을 사용하실 거라면 따로 덜어서 써야겠지요. 

반죽이 매우 쉽네요. 처음에는 "너무 묽은거 아닌가" 싶었지만 계속 주무르다 보니 변기 시멘트 작업에 딱 적당하게 굳어집니다. 

 

그럼 이제 변기에 시멘트를 발라보겠습니다. 저는 안쓰는 나무 숟가락을 활용해서 대충 덕지덕지 발랐습니다. 변기와 바닥 사이 틈새로 시멘트가 들어가게끔 충분히 작업해주세요.

변기 시멘트 바르기

다 발랐으면 안쓰는 수세미로 스윽스윽 밀어줍니다. 밀다 보니 "이렇게 하는 거구나"알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옵니다.

다 된것 같으면 나머지 부분의 시멘트를 잘 닦고 마무리하면 됩니다. 제가 워낙 대충 하는 성격이라서 주변이 약간 지저분한데요. 손맛 좋고 꼼꼼하신 분들은 깔끔하게 잘하실 것 같네요. 아무튼 엄청 금방 작업이 끝났습니다. 최소 12시간~ 가능하면 24시간 정도 말려두면 좋겠죠.

더 두껍게 발랐어야 했나? 싶지만, 일단 하루가 지난 지금 변기도 안흔들리고 냄새도 안 나서 만족합니다. 모로가도 서울로가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떨어지면 나중에 또 해보죠 뭐~ 사실 이런 건 셀프로 하는 것보다 전문가분께 맡기는 걸 선호하는 편인데 급하니까 하게 되네요. 화장실은 중요하니까요~ 참, 변기 막혔을때 뭘로 막혔는지 이유를 모르시는 경우 섣부르게 뚫어뻥이나 인터넷에 나와있는 각종 방법들로 시도하지 마시고 바로 전문가분을 부르시는걸 추천합니다. 잘못하면 이물질이 밀려들어가 일이 꽤 커진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