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신생아 쪽쪽이 사용시기, 부작용


 

오늘은 신생아 쪽쪽이 사용 시기,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아이는 조리원에 나온 후 분유가 안 맞았는지, 배앓이 때문인지 영아산통이 엄청 심했어요. 새벽까지 '어디 아픈 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울어대는 아이를 안고 밤을 지새우곤 했었죠. 그렇게 폐인처럼 며칠을 보내다 출산 전 미리 사놓은 쪽쪽이를 한번 물려봤는데.. 갑자기 울음 뚝! 쪽쪽거리면서 조용해지는 거 아니겠어요?!! 그날 이후 절대 없어서는 안 될 육아 템이 되었답니다. 그럼 신생아 쪽쪽이 사용 시기와 남용 시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쪽쪽이 사용시기
신생아 쪽쪽이 사용시기

신생아 쪽쪽이 사용시기

공갈은 생후 4주~6주부터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너무 일찍 물리면 혼동이 생겨 모유양이 적어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저희 아이는 초유만 먹이고 완분 했기 때문에 생후 30일이 되기 전부터 쪽쪽이와 친구 먹었답니다. 

신생아 쪽쪽이 물릴 때 장점은?

빨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정서 안정 효과가 있으며 영아산통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나중에 떼기 어려울까 봐 혹은 뻐드렁니가 되지 않을까 하여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여러 전문가들의 글을 보면 일반적으론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손가락 빠는 것보다 훨씬 위생적이고, 구강 변형도 적고, 중단시키기도 쉽지요. 또한 6개월 전에는 영아 돌연사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요.

 

(가장 중요한 장점은 엄마가 조금이라도 편하다는 거지요... 초보 엄마의 고충을 덜어주는 최고의 육아 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기가 행복한 거 아니겠습니까.)

주먹고기아기침대에서보라옷
쪽쪽이 물던 시절

쪽쪽이 부작용은?

세상만사가 모두 그렇듯 장점만 있는 건 아니겠죠? 쪽쪽이를 물리기 시작할 때부터 부작용과 쪽쪽이 떼는 방법에 대하여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완모를 계획 중이시라면: 신생아 시기가 지난 4~6주 이후부터 쪽쪽이를 물리는 게 좋습니다. 너무 일찍 물리면 모유양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2. 지나친 사용은 금물: 24시간 내내 하루 종일 공갈을 물려두면 언어 발달이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지 '운다는'이유만으로 물리게 되면 아기가 지나치게 쪽쪽이를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가끔 병원 등에서 쪽쪽이를 신생아 입에다 테이프로 붙여놨다는 경악스러운 기사를 보게 되는데 정말 위험한 일이니 가정에서는 절대 하면 안 되겠습니다. 

3. 만 6세 전에는 끊어주세요: 주변 보면 늦어도 3돌 전까지는 쪽쪽이를 끊는 분위기인데요. 영구치가 나는 6세 이후에도 쪽쪽이를 빠는 경우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배고플 때 물리지 마세요: 아기가 배고파서 울 때 쪽쪽이를 물리면 보호자가 자신의 욕구를 무시한다고 느껴 심리적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분유나 모유를 거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쪽쪽이 떼는 시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쪽쪽이 떼는 시기, 방법, 주의할 점

아기를 키우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아이템 "쪽쪽이(공갈젖꼭지)" 쪽쪽이를 물리는 시기는 보통 생후 30일 이후인데요, 맹맹이는 워낙 빨기 욕구가 강해서 30일 이전부터 물리기 시작했습니다. (

hodole.tistory.com

빈 우유병 꼭지를 공갈 대신 물려도 될까?

답은 NOOOO 빈 분유병 꼭지를 빨게 되면 아기가 공기를 들이마셔서 속이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잘 소독한 쪽쪽이만 물려주세요.

쪽쪽이와 뻐드렁니의 상관관계

저도 처음 아기에게 공갈을 줄 때에는 치아 문제를 조금 걱정을 했었는데요. 전문가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단, 영구치가 나기 전에는 꼭 끊는 게 좋겠죠?

 

생후 1개월 아기 발달 "흑백 무늬를 좋아해요"

생후 1개월 아기 발달 상황 1. 신체발달 - 장난감을 보여주면 팔을 움직입니다. - 손에 물체가 닿으면 손을 꼭 쥐는 '원시반사'가 나타납니다. - 안고 있거나 엎드려 놓으면 고개를 좌우로 돌릴 수

hodole.tistory.com

신생아 쪽쪽이 사용 시기, 부작용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기의 강력한 빨기 욕구를 아무 도구 없이 방어하기는 어려운 일이죠. 공갈은 정말 인류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저희 아이는 13개월 즈음에 쪽쪽이를 뗐는데요. 한 이틀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 이후로는 저도 쪽쪽이 셔틀에서 벗어나고 아기도 더 잘 자고 좋았었지요. 지금은 잘 먹고 잘 놀고 통잠도 자고 화내는(?) 건강한 35개월 아이지만 가끔은 쪽쪽이 물고 세상 행복해하던 시절이 그립기도 합니다.(아주 매우 가끔...) 그럼 이 글을 보시는 엄마 아빠님들 아기와 함께 꿀잠 주무시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아기 꿀잠을 위한 키포인트☆
○낮밤 구별해주기(해지면 어둡게, 해 뜨면 밝게!)
○낮잠을 서서히 규칙적으로 조절
○밤수 간격은 낮보다 조금이라도 길게 늘이기
○수면 의식은 아기 때부터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