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비타민D 부족증상 알아보기

비타민D 부족증상 알아보기

 

 

 

비타민D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비타민D는 비타민 중에서도 유일하게 몸에서 흡수되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통해 피부에 흡수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일조량이 낮아지고 건조해지면 흡수가 더 힘들어집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어떤 증상들이 발생할까요?

 

1. 아토피 악화

아토피 환자에게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아토피 증상이 많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타민D가 면역력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단. 아토피가 없던 사람의 경우 아토피가 발병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

 

2. 편두통

별다른 이유 없이 편두통이 심하다면 비타민D가 부족한게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비타민D가 뇌혈관이나 신경전달 물질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3. 암 발생 위험

전립선 암, 유방암, 대장암 등이  대표적으로 비타민D가 부족한 것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즉, 비타민D가 부족해서 암이 발생했다는 것은 아니나 비타민D가 부족해서 암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D 부족증상은 쉽게 넘어가선 안됩니다.

 

4. 우울증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감정을 지배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 세로토닌 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우울증이 생길 확률이 아주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일조량이 낮은 가을 및 겨울에 우울증 환자들이 많아지는 이유가 비타민D 부족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비타민D 충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요?

 

1. 30분 이상 햇빛 충전

맑은 날 최소 30분 이상 햇빛에 노출 시켜주세요.

주의할 점은, 창문이나 유리를 통한 햇볕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직접 햇볕을 쬐어야 합니다.

(비타민D를 만드는 자외선B는 유리를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햇볕은 세계보건기구가 인정한 1급 발암물질인 만큼 잡티, 주름, 피부암을 일으키기 때문에 장시간 피부를 노출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2. 영양제로 보충하기

비타민D를 합성하기 위해서 일부러 햇빛에 피부를 노출시키거나, 비타민D 함량이 높은 식품만 계속 먹을수는 없겠죠?

이럴 경우에는 알약 형태의 영양제로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3. 오메가3와 함께 섭취하기

비타민D와 가장 잘 어울리는 영양제는 오메가3입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인 오메가3에 잘 녹아 가장 안정적인 형태로 위장에 흡수된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비타민D 영양제는 오메가3영양제와 함께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