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코막힘 원인과 해결 방법

코막힘 원인과 해결방법




요즘 날씨가 많이 건조해서 그런지 잘때마다 코가 막혀서 숨쉬기가 어렵습니다. 비염이 생긴걸까요?

대기오염, 미세먼지 등 안좋은 환경에 노출된 현대인들 중 코막힘과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네요.

코가 막히게 되면,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서 입을 통해 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아, 입안이 마르게 되고 세균 번식이 용이해져, 감기를 더 악화시키거나 다른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막힘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코막힘 원인


일단 코막힘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감기에 의한 것일수도 있고, 비염이 있거나 건조해서일수도 있습니다. 

감기에 걸린것도 아니고, 집안도 청결하고 습도도 적절하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코막힘 해결방법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하기 : 건조한것도 해결되고, 막힌 코가 뻥 뚤리게 됩니다.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그 원인을 알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털이 잘 날리는 카페트나 침구류를 잘 관리하여 집안 청결을 항상 깨끗이 유지해 주세요!


-밖에 나갈 때에는 답답하더라도 마스크를 쓰고 나가는게 좋습니다.


-항상 따뜻한 차나 물을 통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물을 받아서 올라오는 열기를 들이쉬어 주세요!


-생리식염수로 코를 소독해 주세요. 코가 부어서 막혔다고 느낄 때가 많기 때문에 더 붓지 않게 코를 세척해 주는 것입니다. 


-코를 두 손으로 막고 하늘한번 봤다가 내렸다가를 반복해 주시고, 손을 떼어 주세요. 한결 편해집니다. 


-추가로 코막힐때 뜷는법으로는 코 부위를 손으로 지긋이 눌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코 아래 인중의 중간 부위를 집중적으로 눌러 주시고, 미간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부드럽게 눌러주면 빠르게 코막힘이 해결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누를 때는 가볍게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


-생강, 양파 달인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도 코막힘을 뚫는 법으로 좋습니다. 몸이 차면서 코의 열이 심한 분들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건조한 가을, 저와 같이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