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딸꾹질 원인과 멈추는 법

 

딸꾹질의 원인과 멈추는법을 알아보자!

 

 

누구나 가끔씩 경험하는 딸꾹질..

도대체 왜 딸꾹질이 나는걸까? 어떻게하면 멈출수 있을까?

궁금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1. 딸꾹질의 원인

 

(1)횡경막 경련

횡경막 주변 조직이 다양한 이유에서 자극이 되고 경련을 일으킵니다. 폐 아래에 위치해 있는 횡경박은 폐의 호흡이 잘 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 경련이 시작되고, 폐에 공기가 차면서 딸꾹질이 시작되게 되는데요..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는 상관 없지만, 너무 자주 딸국질이 난다면 다른 질환이 있을수도 있답니다.

 

(2)과식

음식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해도 딸꾹질이 생깁니다. 위에 음식이 들어오고 부풀어오르면서 횡경막이 자극되는 것이죠. 또한 탄산음료, 향신료 등 자극적인 식품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급하게 먹는 것도 음식이 공기와 함께 들어가면서 자극이 될수 있습니다.

 

(3)음주

음주를 하면 술과 신체내 온도차로 인해 횡경막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딸꾹질이 잘 생깁니다. 술자리에서는 주로 대화를 많이 하며 술을 마시기 때문에 이때 공기도 같이 들어가서 쉽게 딸꾹질이 생기는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지나친 알콜 섭취로 인해 위가 팽창 되는것도 원인이 됩니다.

 

(4)스트레스와 피로

너무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면 뇌의 신경이 긴장을 하게 되어 딸꾹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많은 공기를 들여 마시게 되므로 딸꾹질이 생길 수 있답니다.

 

2. 딸꾹질 멈추는 법

 

(1) 숨 멈추기

먼저 숨을 멈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10초 정도 숨을 들이마시고 그 상태에서 멈췄다가 다시 아주 천천히 숨을 내뱉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폐에 공기를 최대한 많이 집어넣음으로써 폐를 커지게 만들어 횡경막을 진정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숨을 참다가 그냥 내뱉으면 딸꾹질이 계속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2) 귀에다 검지 손가락 넣기

양쪽 귀에 자신의 검지 손가락 두 개를 넣고 30초에서 1분 정도 쎄게 눌러주세요. 귀 안쪽을 자극해서 뇌와 복부에 연결된 신경을 억제해 딸꾹질을 멈추게 해줍니다.

 

(3) 혀를 잡아당기기

혀를 잡아당겨서 30초정도 유지시켜 주세요. 혀 신경이 횡경막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서 멈추기도 한답니다. 잡아당길때 깨끗한 거즈 같은걸로 당겨주시면 쉽게 당길 수 있습니다.

 

 

 

딸꾹질은 별거 아닌것 같아도 한번 시작하면 많이 신경쓰이는데요(특히 중요한자리에서 그러면 곤란하겠죠?^^;)

멈추는법을 알고있다가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