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비트 효능

 

빨간 무, 레드비트를 드셔 본 적 있나요?

드셔 본 적이 없다면 서양의 4대 채소 중 하나인 비트를 당장 장바구니에 넣어두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비트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보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00

비트 효능

1. 체력 증진, 운동능력 향상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동 전 비트즙을 마시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16% 정도 더 오래 운동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염증 완화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환경적 스트레스로부터 세포, 단백질, 효소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트는 염증을 완화해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항암 성분 풍부

비트의 붉은 색은 식물 영양소인 피토케미콜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서 진행한 동물실험 결과 비트 뿌리 추출물을 식수 형태로 투입했을 때 동물의 종양 형성이 억제되었다고 밝혀졌습니다. 

 

02

4. 면역력 강화

비트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신경, 근육 강화에 좋은 칼륨과 간과 신장에 좋은 망간, 태아의 발달에 좋은 엽산 등 영양 가치가 아주 높습니다. 

 

5. 간 해독 효과

다양한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비트는 혈액과 간을 정화하고 독소가 몸 밖으로 배설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비트의 베타인betaine 성분 함량은 100g당 128.7mg인데요, 이 성분은 간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03

 

6. 두뇌 건강

수명이 길어지면서 발생한 무서운 질병 치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트는 뇌에 혈액 공급량을 늘리고 인지기능을 높여 치매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비트의 칼로리는 100g에 43kcal에 불과하며 수분 함량이 많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8. 피부 미용

비트의 질산염은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어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몸에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피부 또한 산성화 되면서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비트의 라이코펜 성분은 이 활성산소를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아토피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04

 

9. 빈혈 예방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이기 때문에 빈혈로 고생하는 여성분이라면 꼭 섭취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10. 혈관 질환 예방

비트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질산염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역활을 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1.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불면증, 초조, 우울, 관절통,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됩니다. 비트의 트립토판 성분은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해서 우울함과 불면증 등 컨디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05

비트 부작용

생비트를 과량 섭취하면 옥살산염으로 인해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 또는 담낭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담당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비트 고르는 방법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동그란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잘랐을때 붉은색이 선명하게 드러나고 껍질이 단단해야 합니다. 크기는 중간 정도 되는 게 가장 맛있습니다. 

손질 방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흙을 제거한 후 껍질을 벗겨 조리합니다. 

 

06

보관 방법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 합니다. 

보관 시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겨야 수분과 색소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관 기간

뿌리는 2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며, 잎은 3~5일 정도 가능합니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는 생으로 먹거나 15분 내로 가열하여 조리하는게 좋습니다. 

<비트 샐러드>
재료:비트1,파프리카1,식초,소금,올리브유,파채,통깨
만드는 법:
①비트 껍질을 깎아 채 썰어준다.
②파프리카도 동일한 크기로 채 썰어준다.
③파프리카와 비트에 식초 2큰술, 소금 1큰술 넣고 숨을 죽여준다. (취향에 따라 가감)
④올리브유 3큰술 넣고 버무린다. 
⑤랩에 싸서 냉장보관 30분!
⑥파채를 올린 후 통깨 솔솔 뿌려서 완성~

<비트 사과 주스>
사과와 비트를 함께 갈아먹으면 좋습니다. 저희 아기한테도 가끔 해주는데 너무 잘 먹어요~비트 즙을 구매해서 드시는 분들도 많네요.

저는 사실 비트를 먹어본 적이 없었다가 아기 이유식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덕분에 요새는 가끔 먹고 있는데 확실히 빈혈이 개선된 느낌이 듭니다. 면역력 강화가 화두로 떠오른 요즘 비트 드시고 면역력 꼭꼭 챙기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