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원더윅스 기간과 증상 체크해 보세요.

 

 

원더윅스(Wonder weeks)란?

아기가 정신적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급성장기를 말하며, 생후 20개월간 10번 정도 찾아온다고 합니다. 뇌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아기는 혼란스러움과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시기인데요. 이 시기에는 아기가 평소보다 많이 울고 보채기 때문에 부모 입장에서는 힘들고 지치게 됩니다. 원더윅스는 정신적 발달과 관련되어 있으며, 신체 발달과는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원더윅스 증상은?

1. 평소보다 많이 울고 보챈다. 

2. 계속 안아달라고 하고, 스킨십을 원한다.

3. 밥 먹는 양이 줄거나, 아예 거부하기도 한다.

4. 잠을 잘 자지 않는다. 

5. 낯가림이 심해진다. 

6. 손가락을 자주 빨고, 옹알이를 덜한다. 

 

원더윅스 시기에는 아기가 퇴보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기 때문에 불안할 수도 있지만, 한 단계 도약과 발전을 위한 아픔을 겪고 있는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원더윅스 기간은?

모든 아기는 비슷한 월령에 원더윅스를 맞이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래 원더윅스 표를 참고해 보세요.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의 저자가 말하는 <아기가 힘들어하는 열 번의 시기>입니다. 5주, 8주, 17주, 26주, 36주, 44주, 53주, 61~62주, 72~73주, 85주가 원더윅스 기간이네요. 

 

아기가 힘들어하는 열 번의 시기(출처:엄마,나는 자라고 있어요/북폴리오 출판사)

 

 

원더윅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1. 수시로 스킨십 해주세요.

아기가 불안해하고 공포심을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기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평소보다 신경 써 주세요.

 

2. 아기의 도약을 도와주세요.

아기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엄마입니다. 아기가 어떤 발전을 이루려고 하는 건지 관찰하고, 아기가 재능을 시험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주세요.

 

3. 평점심을 유지하세요.

아기의 변화가 걱정되겠지만, 너무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아기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면 엄마 또한 견뎌내기 쉬울 것입니다. 도약이 완성되면 다시 행복한 아기로 돌아오게 될 것이니까요^^

 

4. 아기의 몸을 마사지해주세요. 

물론 신체적 발달과는 관련이 없다고는 하지만 성장통이 있을 수 있으니 아기의 몸을 틈틈이 마사지해 주면 발달에도 좋습니다. 

 

아기의 신체와 정신은 계단식 성장을 한다고 하죠. 조금씩 자라는 게 아니라 하룻밤 사이에 쑤욱~! 저도 평소 순한 아기인 맹맹이가 유독 보채고 짜증내고, 저한테만 안기려고 하고, 밤에 자주 깨고, 낮잠 안 자려고 할 때 찾아보면 정말 원더윅스 시기여서 신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특히 18소리 나온다는 18개월은 절정이었죠. 지금은 21개월인데.. 확실히 18개월때 보다는 돌보기 수월해졌습니다. 어떤 분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하고, 육아의 끝은 없다는 말이 있지만 일단은요....ㅎ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