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건선 관리는 어떻게?


 

건선관리법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건선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출산 후 건선이 생겨서 환절기만 되면 너무 가렵습니다. 

건선 증상과 원인, 관리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피부 건선이란?

크기가 다양하고 경계가 뚜렷한 발진이 무릎, 발꿈치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긁어보면 은백색 또는 하얀색의 비늘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병 기간이 오래될수록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피부 자극, 상기도 염증,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는 요인이라고 추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건선이 심혈관계 질환, 비만, 당뇨병 같은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건선 초기증상은?

두껍고 하얀 각질, 붉은 반점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약하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이 퍼지는 경우에는 전신의 대부분의 피부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통상적으로 팔꿈치, 무릎에 가장 많이 생기며 머리나 엉덩이 피부에도 흔히 나타납니다. 환자의 30~50%에서는 손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빠지기도 합니다. 계절적으로는 늦가을~겨울에 처음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햇빛을 쐬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선 관리는?

- 피부 자극 및 상처를 받는 환경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 또한 이미 생긴 각질을 억지로 떼어내거나 때를 미는 것은 금물입니다. 

-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하고 보습제를 활용하세요.

- 너무 잦은 목욕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벼운 샤워 위주로 하는 게 좋습니다. 

- 비누 사용을 줄이세요. 

- 충분한 영향을 섭취하세요

- 가능한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 가능한 햇빛에 피부를 적절히 노출시켜주세요.

- 주기적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건선체크리스트
건선 체크리스트

예방 방법

-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세요. 

- 편도선염, 인후염과 같은 염증은 건선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 써 주세요.

- 정신적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세요. (환자들의 30~70%에서 스트레스와 건선의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음주, 흡연을 자제하세요. 흡연자는 건선 발병 위험이 높고 금주할 경우 경과가 호전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전염이 되나요?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전염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만성질환일 뿐, 전염성 질병은 아닙니다. 

 

임신과 건선의 연관성?

건선 환자들이 임신을 하게 되면 초기에 호전되었다가 출산 후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에게 유전되는 확률은 낮다고 하네요. (부모 중 한 명이 건선일 경우 20%, 부모 모두가 건선일 경우 70%에 미치지 못함) 또한 부모 모두가 정상이라도 자녀는 건선에 걸릴 수 있음 

 

(내용 참고 : 대한건선학회)

 

건선 초기 치료가 중요하므로, 초기 발견 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반응형

'유용한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일리톨 효능  (0) 2020.11.07
건선 관리는 어떻게?  (0) 2020.11.01
잠이 안와요 숙면 비결은?  (0) 2020.10.31
일상에서 체력 키우는 방법!  (2) 2020.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