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토마토 효능/익혀먹으면 리코펜 효과 UP!

토마토

요새 맛난 토마토 철이죠~ 슈퍼푸드라 불리는 토마토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익혀 먹어도 맛있어서 저도 참 좋아 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기로 유명하죠~

오늘은 이 토마토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어떤 효능이 있을까?


1. 피로회복

토마토에는 '리코펜(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코펜은 항산화 물질로, 몸 속의 염증을 제거하고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lycopene)이 7-12mg%들어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토마토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끌어올려 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해 암 예방과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3. 피부미용에도 효과

역시 풍부한 비타민C는 매끈하고 빛나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특히 기미 예방에 좋아요.


4. 숙취해소

리코펜은 알콜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 물질을 배출해 주므로, 숙취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술 마시기 전에 미리 섭취해도 좋다고 하네요.

회식 전후 토마토~ 한 번 시도해 보세요.


5.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

토마토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시 섭취하면 좋습니다. 


익혀먹으면 체내 흡수율 극대화!


빨간 토마토에는 리코펜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날것으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지만 익혀 먹으면 흡수율이 5배 상승한다고 합니다. 

토마토쥬스를 만들 때에도 살짝 데쳐서 이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임신 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


임신 초기 입덧할 때 안먹던 토마토가 땡긴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이 많이 드세요~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풍부해 칼슘이 빠져나가는걸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임신 비만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산부들의 토마토 하루 권장량은 3개)


빨갛게 익혀 먹자!


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갛게 익은 열매가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그러므로 빨갛게 익혀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대체 라이코펜이 뭐길레??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 이 물질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뇌졸증, 심근경색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이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