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태아를 위한 에너지원, 엽산의 효능은? 꼭 먹어야 할까?


오늘은 임산부들의 필수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엽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엽산의 효능은?


엽산은 "태아를 위한 에너지원"이라고도 불립니다. 

임신 중 세포분열, DNA 복제 등에 관여하여 태아의 정상적 성장을 돕기 때문이죠. 

체내에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세포분열에 문제가 생겨 척추와 뇌에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13주경)까지는 무조건 엽산을 복용하는 것이 좋고, 만약 임신 전에 엽산을 복용하지 않았다면 임신 사실을 확인함과 동시에라도 잊지 말고 복용해야 합니다. 


하루 한 알로 무뇌아,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등 선천성 기형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또한, 치매와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식품보다는 영양제로 복용하는게 좋아..

엽산은 각족 녹황색 채소, 과일, 콩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채소는 저장 후 3일 후부터 70%정도의 엽산이 소멸되고, 조리시에는 95%가 파괴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제로 복용하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엽산을 과다 복용하는 경우 불필요한(남은) 영양소는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걱정 할 필요 없습니다. 


권장 복용량은?

임신을 하지 않은 일반 여성은 400ugDEF(일), 임산부는 600ugDFF(일)가 권장 복용량입니다. 


단, 임산부라도 1,000ug이상의 과다 복용은 태아의 신경손상을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