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눈이 가려운 증상 이유와 해결 방법은


eye


환절기가 되면 눈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아무렇게나 비비게 되면 각막이 손상되거나 만성적인 눈 질환이 생길수도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눈 가려움증 왜 생기는 걸까요?


1.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꺼풀이 가렵거나, 눈이 화끈거리고 눈물이나 끈적거리는 분비물이 동반된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비염

집먼지나 진드기 때문에 발생한 알레르기성 비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면 코와 눈이 가렵고,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절기 눈 가려운 증상 완화 방법


1. 인공눈물

환절기에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눈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서 눈을 촉촉하게 해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안구가 촉촉해지면 이물질의 침투를 막고 가려움이 일시적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2. 깨끗한 침구 유지

매일 사용하는 이불과 침대는 곰팡이, 세균, 집먼지가 서식하는 최적의 장소 입니다. 침구는 햇볕에 말려주고 매트리스는 수시로 먼지를 제거해 주는게 좋습니다. 


3. 환기 시키기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실내 환기를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환기를 하지 않으면 알레르기 비염에 걸릴 확률이 극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경우 50% 이하의 습도에서는 서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환기시켜서 습도를 낮추는게 중요합니다. 


4. 눈비비는건 금물

가장 중요한것! 바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입니다. 눈을 비비면 가려움증이 강화되고 각막 손상의 우려도 있습니다. 


5. 냉찜질 or 따뜻한 김 쐬기

눈을 감고 찬 수건으로 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김을 쐬주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지체하지 않고 병원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건강한 5월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