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간단 차례상 차리는 방법(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민족 대명절 추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어요. 코로나 이후로 차례 지내는 집보다 안 지내는 집이 많아졌다고 해요. 그래서 간단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에서 발표한 간단 차례상 표준안을 알아보세요. 

간단 차례상 차리는 방법
간단 차례상 차리는 방법

간단 차례상 차리는 방법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에 의하면 차례는 정식 제사가 아닌 약식이므로 술은 한번만 올리고, 차례상 또한 명절 음식으로 간단히 차리면 된다고 합니다. 

 

차례 간소화 진설도

 

◆신위: 사진과 지방

만약 지방이 없다면 사진을 올려 제사를 지내도 됩니다. 

◆과일 놓는 방법

예서에는 홍동백서, 조율이시라는 표현이 없으므로 과일 4가지 정도를 편하게 올리면 됩니다. 

 

◆기름을 사용한 음식

튀김이나 전과 같은 기름을 사용한 음식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성묘 시기

가족끼리 합의해서 정하면 됩니다. 차례를 지낸 후 성묘를 해도 되고, 차례 없이 바로 성묘를 해도 됩니다. 

 

◆촛불

차례는 보통 날이 밝은 아침에 지내므로 촛불은 켜지 않습니다. 

 

◆추석 차례 순서 요약

재계 > 제상과 집기의 설치 > 제수 준비 > 제복 입고 정렬하기 > 제상 차리기 > 신위 봉안 > 신 내리기 > 합동 참배 > 제찬 올리기 > 잔 올리기 > 식사 권유 > 수저 걷기 > 합동 배례 > 신주 들여 모시기 > 제상 정리 > 음식 나누기 

 

어릴 때 추석은 맛있는 음식 많이 먹고 용돈도 받는 즐거운 날이었지만 성인이 된 후로는 좋은 맘 부담스러운 맘 반반인 것 같아요. 한유진에 의하면 간소화된 차례상은 획기적인 시도가 아닌 전통적인 차례의 본모습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순서, 지방쓰는 법

◈ 목차 1. 차례란? 2.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3. 차례 지내는 시간 4. 차례 지내는 순서 5. 지방 쓰는 법 1. 차례(茶禮)란 무엇일까요? 차 차(茶), 예도 례(禮) 명절에 지내는 제사를 말합니다. 조상에

hodole.tistory.com

 

추석 인사말 이미지 문구 모음

민족 대명절 추석(秋夕)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한가위를 맞이하여 가족, 친구, 직장동료, 상사와 카톡으로 나눌만한 추석 인사말 이미지, 문구를 준비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hodole.tistory.com

올 한해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해 주신 조상님께 감사드리고, 이웃과 맛있는 음식을 나누어 먹는 우리 명절 한가위! 형식에 연연하기보다는 조상을 기리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차례를 지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