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일급 계산기

 

당일치기 알바를 하게 되면 보통 일한 시간만큼 쳐서 일당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알바 후 자신의 일당을 계산할 수 있는 <일급 계산기>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급(日給) = 일당(日當)

 

일급은 말 그대로 하루동안 일한 '품삯'입니다. 일정이 불규칙한 알바(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일당을 지급받게 되지요. 일급 계산기는 알바몬, 알바천국 등 여러 취업사이트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알바천국 사이트에 접속하여 일급 계산기를 활용해보겠습니다. 

일급 계산기 활용방법(알바천국)

1. 포털사이트에서 <알바천국>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2. 상단 메뉴 > 전체메뉴 > 알바 스토리 > 알바권익센터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알바상담센터가 나오는데요. 우측의 <내 주휴수당, 급여가 궁금하세요?> 배너를 클릭합니다. 

(대학생분들 중 알바하며 부당한 대우를 받았거나 각종 문제가 생길 경우 이 알바상담센터를 활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하단에 보면 고민상담 신청 게시판도 있네요.)

4. 클릭하면 <알바 급여계산기> 일급 계산기 팝업창이 뜹니다. 저는 2021년 최저시급인 8,720원으로 한번 계산해보겠습니다. <시급> 란에 '8,720원'을 써놓고 <일급>으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일일 근무시간은 6시간, 주휴수당 포함, 세금 3.3% 적용, 수습 미적용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산하기> 클릭!

5. 그러면 내 일당이 아래와 같이 계산되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고딩때 시골에 있는 모 패스트푸드점에서 알바를 했는데요. 조금(많이) 오래된 일이지만 시급 1,300원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나이 인증인가) 그때는 주는대로 받아야 하는 줄 알았던 시절이었죠. (그마저도 자리가 없어서 아는 친구 백으로 들어가고 기뻐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푼돈이었지만 내손으로 일해 모은 돈으로 mp3 사고 너무 행복했던 기억이 있네요. 근로기준법 따위 모르던 시절. 요새 친구들은 똑똑해서 이런 일은 잘 없을 것 같습니다. 암튼 뭐든 미리 확인하셔서 손해 보는 일 없으셨으면 합니다. 성실히 일하고 대가 확실히 챙겨 받기! 아시죠?

주휴수당에 대해서도 알고 계세요.

■주휴수당이란?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일 수를 채우면 발생하는 수당입니다.

■누구에게 지급해야 하나요?

한 주 동안 15시간 이상 개근한 근로자라면 모두 해당

■주휴수당 계산 방법(1주 기준)

(1주일 총 일한 시간/40시간) x8x시급

-최대 40시간까지만 계산하여 적용

 

잘 보셨나요? 일급 계산기 활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자분들도, 직장인도, 구직자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계속 올라가고 있으니 얼른 집단면역이 형성되어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싶은 마음뿐이네요.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오늘도 내일도 행운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