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제헌절 뜻, 대체공휴일, 인사말 이미지

 

오는 7월 17일은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 공포된 것을 기념하는 국경일, '제헌절'입니다. 오늘은 제헌절의 뜻과 의미, 대체공휴일 여부, 관련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제헌절(制憲節) 뜻

지을 제(制), 법 헌(憲), 節(마디 절)

헌법을 제정, 공포한 날

 

1948년 7월 17일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 공포되었습니다. 7월 17일은 조선 왕조의 건국일이기도 하죠. 과거 역사와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일부러 조선왕조 건국일인 7월 17일에 헌법을 공포했다고 합니다. 

제헌절 대체공휴일 여부

제헌절은 국경일이지만 공휴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대체공휴일과 관련이 없습니다.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제헌절 대체공휴일 여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일단 제헌절은 슬프게도 빨간 날이 아닙니다. 2021년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는 날로는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크리스마스가 있습니다. 

 

제헌절은 국경일 지정 이후 2007년까지 공휴일이었지만, 토요일 휴무제 시행 이후 '쉬는 날이 너무 많다!'는 재계의 반발로 인해 2008년부터는 공휴일에서 해제되었습니다. 저는 학창 시절 제헌절이 공휴일이라 그나마 기억을 했었는데요. 지금은 공휴일이 아니라 그냥 평일처럼 생각 없이 보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헌법이 가지는 가치를 생각했을 때 7월 17일이 공휴일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제헌절 인사말 문구,이미지

1.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대한민국 헌법 제 10조"

오늘은 대한민국 헌법을 공표한 날, 제헌절입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0
0_고.jpg
0.19MB

2.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 11조"

오늘은 대한민국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제헌절입니다. 비록 공휴일은 아니지만 헌법이 가진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는 하루 되었으면 합니다. 

a_이미지만.jpg
0.05MB

3. (비 오는 날) 제헌절인 오늘, 늦은 장마로 인해 비가 많이 오네요. 오늘은 헌법이 추구하는 가치와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기억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b.jpg
0.06MB

4. 오늘은 우리나라 헌법을 만든 날, 제헌절입니다. 평소 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법제처'홈페이지에서 한 번 찾아보세요. 현재의 헌법은 그냥 달성된 게 아닙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얻어낸 소중한 유산입니다. 오늘은 법의 의미와 우리의 소중한 권리를 되새기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c.jpg
0.06MB

5. "자유는 법의 보호를 받아 처음으로 성립한다. -아우구스티누스" 헌법의 소중함을 한 번쯤 떠올리는 하루 되셨으면 합니다. 

d.jpg
0.07MB

법 관련 명언

1. 부패한 사회에는 많은 법률이 있다. -사무엘 존슨

2. 부당한 법률은 그 자체가 일종의 폭력이다. 그 법률 위반에 대한 체포는 더한 폭력이다. -간디

3. 법 위에 아무도 없고 법 아래 아무도 없다. -루즈벨트

4. 바른 법으로 나라를 다스려라. 치우치거나 억울하게 하지 말라. -불경

5. 법은 도덕의 최소한이다. -옐리네크

6. 악법도 법이다. 나는 법률을 어길 수 없다. -소크라테스

7. 너무 온건한 법은 거의 준수되지 않으며, 지나치게 엄격한 법은 거의 시행되지 못한다. -프랭클린

 

그리드형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일축하 메세지, 이미지 20개  (0) 2021.07.09
초복 인사말 이미지  (0) 2021.07.04
장마철 인사말, 예쁜 이미지 모음  (0) 2021.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