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망종(芒種) 인사말, 이미지

 

오늘은 24절기 중 아홉 번째 절기 "망종"을 맞이하여 주변 지인, 가족, 친구들에게 보낼만한 카톡 인사말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픽사베이에서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편집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 사용하시되 타 블로그, 카페 업로드는 금합니다. 

절기 망종 뜻

가시랭이 망(芒), 씨 종(種)

"벼와 같은 까끄라기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

"곡식을 수확하기 시작하는 날"

날짜

음력 4월 또는 5월, 양력으로 6월 6일 전후(태양의 황경이 75˚에 있을 때)

芒種 안부 인사말, 이미지

1. 반딧불이 나타나고, 매화가 열매를 맺는 시기인 망종입니다. 농가에서는 일 년 중 제일 바쁜 시기라고 하지요. 무더운 날씨에 지치지 않도록 건강 유의하시고 활기찬 여름 되시기 바랍니다. 

매실이주렁주렁달렸어요
00_매실인사.jpg
0.09MB

2. 보리를 베고 논에 모를 심는 절후, 芒種이 되니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즐거운 추억 가득 쌓는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보리이미지
01_아홉번째절후인사.jpg
0.07MB

 

3. 우리 먹거리의 근간인 쌀농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오늘 하루 좋은 기운이 들어오고 액운은 떨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란
파란하늘.jpg
0.04MB

4. 여름으로 접어드는 세 번째 절기, 망종을 맞이하여 안부인사드립니다. 올여름 건강 잘 챙기시고, 모기 물리지 마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액운타파
올여름의인사.jpg
0.04MB

5. 망종에 농부들이 일 년 곡식을 위해 모내기를 하듯, 우리도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 봅시다. 보람찬 여름 되십시오.

한자이미지만
파란하늘2.jpg
0.06MB

6. 농부들이 여름 수확을 시작하는 날 '망종'입니다. 뜨거워진 날씨에 수분 보충과 제철 과일 챙겨 드시는 거 잊지 마시고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철과일꼭.jpg
0.11MB

7. 올해도 벌써 절반이 지났네요. 농가에서 씨 뿌리기를 시작하는 오늘, 하시는 일마다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기원합니다.

씨씨씨를뿌려요.jpg
0.05MB

8. 예로부터 망종에는 보리와 관련된 음식을 먹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시원한 보리차 한잔, 고소한 보리밥 한 그릇 드시면서 건강 챙겨 보세요. 보리차는 갈증해소와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고, 보리밥은 성인병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보리로가득
보리음식은.jpg
0.06MB

9. 더위가 함께 오는 芒種을 맞이하여 안부 인사드립니다. 환절기가 지나 날씨가 더워진 만큼 냉방병 조심하세요. 늘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더운꽃
더위가함께.jpg
0.07MB

 

 

관련 속담

◆발등에 오줌 싼다

-농사일로 너무 바빠서 화장실에 갈 시간도 없을 정도라는 말입니다. '별 보고 나가 별 보고 들어온다''불 때던 부지깽이도 거든다'는 말도 있지요.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

-망종을 넘기면 보리가 바람에 쓰러질 수도 있기에 이것을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망종이 4월에 들면 보리의 서를 먹게 되고, 5월에 들면 서를 못 먹는다

- '보리의 서를 먹는다'는 말은 그해의 풋보리를 처음으로 먹기 시작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을까?

1. 보리

보리에는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더위를 이겨내기에 좋은 여름 제철 음식입니다. 

 

2. 매실

배앓이가 잦거나 무더위로 식욕을 잃은 분이라면 매실을 드셔 보세요. 매실에 풍부한 피크린산 성분은 식중독, 장염 예방에도 좋습니다. 

 

3. 오미자

오미자를 먹으면 갈증 해소가 되기 때문에 예로부터 여름에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의 신맛은 기침을 멎게 하고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만小滿과 하지夏至사이에 든 망종芒種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리타작하는 날'이라고도 하지요. 최근 몇 년간 온난화로 인해 6월 초 기온이 많이 올랐다고 합니다. 뜨거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올여름 농가의 성공적인 모내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리드형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인사말 이미지, 명언  (0) 2021.05.24
생신 축하 문구, 이미지 모음  (0) 2021.05.21
2021년 6월 인사말, 예쁜 이미지  (0) 2021.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