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캘리그라피 독학, 책으로 해볼까?

"그림은 잘 그리는데, 글씨는 왜 이렇게 못쓸까?"

 

제가 학창 시절부터 쭉~ 들었던 말입니다. 학교 구석에서 끼적거리는 걸 좋아해서 그림은 꽤 그렸었지만 필기를 잘 안 해서 그런지 글씨를 참 못썼었죠.(공부도 못했구요.)

 

사실 필요성도 못 느꼈어요. 직장에서도 손글씨 쓸 일은 없었으니까요. 손글씨가 필요하면 손글씨 폰트를 쓰면 되고요. 그렇다고 뭐 아예 못 알아볼 정도의 악필도 아니고.

 

그런데 요새 들어 맨날 스마트폰과 컴퓨터만 들여다보고 있다 보니 뭔가 '창조적인 취미'를 가지고 싶은 욕구가 생겨서 캘리그래피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글씨를잘쓰고싶다
구매한 붓펜으로 한 번 써본 글씨...;;

캘리그라피란?
calligraphy. 글씨 또는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입니다. 좁게는 '서예'를 이르며 넓게는 모든 '서체'를 이릅니다. 손글씨로 쓰기도 하고, 그래픽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필기 캘리그래피에는 '펜 캘리그래피'나 '붓 캘리그래피'가 있습니다.

 

캘리그래피를 배우려면 공방, 문화센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육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 책을 보고 배우는 걸 선택했습니다.

yes24에서 캘리그라피 검색해서 대충 보고 샀어요.

 

책사진

◈책 제목 : 내가 봐도 괜찮은 캘리그라피 쓰는 법을 하나씩 하나씩 알기 쉽게

◈작가 : 이용선

◈출판사 : 동양북스

 

책내용본문사진네번째좋은

▲기초적인 선긋기부터, 단어, 문장 순서로 확장하며 연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30일간 매일 비슷한 분량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제가 조금씩 꾸준히 하는 거 참 좋아하거든요~



입체포일

▲'입체 포일 캘리그라피'"수채화""엠보싱"같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캘리그라피 tip도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캘리카드

▲부록으로 캘리그라피 카드도 담겨 있어요.(8가지 디자인) 글씨를 잘 쓰게 되면 좋은 사람들에게 좋은 문구 하나씩 써주면 좋겠네요.

 

▲뒤쪽에 연습 노트도 있습니다. 매일매일 한 챕터씩 써나가겠다고 다짐해봅니다. 

 

▲곳곳에 좋은 글씨를 위한 팁이 나와 있어요. 찬찬히 읽어보니 도움이 됩니다. 

 

XENO 붓펜

초보자 캘리그라피 붓펜 추천 
저는 책에서 추천한 'XENO 붓펜-가는 붓'을 구매했습니다.. 처음 캘리그라피를 배울 때에는 붓 모가 짧은 펜이 좋다고 합니다. 모가 긴 경우는 아무래도 펜이 마음먹은 대로 움직이지 않을 테니까요. 종이는 일반적인 A4용지도 훌륭한 연습지가 된다고 합니다.

 

전문적으로 배우시는 분들은 붓으로 시작하시는 거 같은데 저는 취미이니까 붓펜으로 GO!

연습하고또연습열심히하자

▲선긋기와 1일 차 페이지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설명과 TIP을 읽고 했는데.. 쉽지 않네요. 손에 힘이 들어가고 생각보다 펜을 쥔 손이 아프고 어색해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겨우 두 페이지 하는데 뒤로 갈수록 조급해져서 날림이 되어버리네요. 아기가 깰 거 같은 느낌이ㅋ 깨면 깨나 보다 하고 평온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데 쉽지 않네요. 아무튼 이제 매일매일 열심히 연습해야겠어요!

 

책 표지에 "왕초보에서 작가 데뷔까지, 30일 완성 캘리그라피 연습장"이라고 쓰여있는데요, 솔직히 작가 데뷔는 오버 같고, 30일 후에 얼마나 발전된 모습일지 한 번 보겠습니다. 하하..

 

▲언젠가 필사했던 문구입니다. 나름 신경 써서 쓴 글씨.."우리는 세상을 무심히 봤거나, 유심히 봤지, 주목해서 바라보지 않는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