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곡우(穀雨) 인사말, 이미지

 

봄을 시작을 알리던 입춘 인사말을 적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곡우(穀雨)입니다. 곡우는 24절기 중 6번째 절기입니다. 오늘은 곡우 인사말과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주위 분들과 마지막 봄 절기 인사 나누어보세요.

 

※이미지는 자유롭게 다운받아 사용하시되, 타 블로그 및 카페 업로드는 하지 말아 주세요. 

곡우 뜻

"곡식을 뿌린다."

"봄비가 내려서 곡식이 윤택해 진다. "

穀雨 안부 인사 이미지 무료 다운로드

1. 땅이 봄비를 머금으니 만물에 물이 오르는 시기, '곡우'입니다. 차 한잔과 함께 향기로운 오늘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01
00.jpg
0.19MB

2. 절기상으로는 벌써 봄의 끝자락입니다. 빛나는 봄날 아쉬움 없도록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02
01.jpg
0.07MB

3. 조기 중에 곡우 사리 조기가 으뜸이라죠. 연하고 맛있는 조기로 늦봄 건강 챙기시고 행복도 챙겨 보세요. 

013
02.jpg
0.07MB

4. 곡우에는 봄비가 내려 곡식이 윤택해진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농사가 시작되는 이때, 우리도 목표를 향해 정진해 봅시다. 보람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04

 

5. 곡우물 한 잔 드시고 활력 있는 하루 되세요!

05
04.jpg
0.06MB

※곡우물이란, 깊은 산에 위치한 자작나무 등에서 나오는 물로,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경칩에 나오는 고로쇠물은 남자에게 좋고, 곡우물인 거자수물은 여자들에게 더 좋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6. 곡우입니다. 오늘은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며 볍씨를 담그는 농부의 마음을 헤아려보는 하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평안한 날 되세요.

06
곡우.jpg
0.05MB

7. 곡우 전에 찻잎을 따서 만드는 차를 우전차라 한다고 합니다.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마음도 따뜻 몸도 따뜻한 하루 되세요.

07
05.jpg
0.22MB


곡우 날짜

음력 3월, 양력 4월 20일경

곡우와 관련된 속담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 

♣곡우에 비가 오면 농사에 좋지 않다. 

♣곡우에 모든 곡물들이 잠을 땐다.

♣곡우가 넘어야 조기가 운다. 

 

본격적으로 농사가 시작되는 시기이기에, 농사와 관련된 속담이 많습니다. 올해 모든 농가에 풍년이 들기를!

곡우에 먹는 음식

우전차(雨前茶): 곡우 전의 찻잎을 따서 만드는 차로, 우후차(곡우 이후에 딴 차)에 비해 품질이 좋다고 합니다. 

 

곡우사: 흑산도 근처에서 겨울을 지낸 조기가 올라오는데, 이 조기를 '곡우사'라고 한다 합니다. 살은 적지만 연하고 맛있다고 하네요~

 

곡우물: 이 날이 되면 각지에서 '곡우물' 받는 행사가 열리기도 했는데,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북에서는 '거자수물 마시기' 전남에서는 '다래물 마시기' 경북에서는 '약물 마시기'라 한다지요.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거자수(자작나무 수액)는 곡우 때 절정을 이른다고 합니다. 

곡우에 내리는 비는 황우(黃雨)

이날 내리는 비는 적조를 방지하고 토양의 산성화를 막는 중화제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대기 중에 칼슘과 마그네슘이 평소때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옛날에는 곡우날이 한해 농사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때였기 때문에 이즈음 해서는 죄인도 잡아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 곡우날에는 대부분 비가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올해는 어떨런지~ 미세먼지 날려버릴 봄비가 오려나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평안하시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