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2021년 한식날 날짜, 인사말, 이미지

 

빛나는 계절, 4월이 코앞입니다. 집 앞에는 봄꽃이 만개하였는데 황사로 인해 갑갑한 느낌이 듭니다. 다가오는 4월 5일은 식목일이자, 한식(寒食) 날입니다. 지인, 가족, 친구 등 주변 분들에게 보낼만한 인사말과 이미지를 공유합니다.

2021년 한식날은?

2021년 4월 5일 월요일입니다. 

한식날 인사말/이미지 무료 다운로드

※이미지는 자유롭게 다운받아 사용하시되, 타 블로그 및 카페 배포는 금합니다.

 

1. 완연한 봄입니다. 찬 음식 먹는 한식날, 마음까지 개운한 하루 보내세요!

00.jpg
0.23MB

2. 오늘은 식목일이자, 한식입니다. 푸르른 봄빛이 OO님의 하루를 행복하게 만들어주길 기원합니다. 

02
01.jpg
0.45MB

3. 한식날에 쑥떡을 먹으면 올 한 해 병이 없다고 합니다. 오늘 쑥떡 챙겨 드시고 건강도 챙겨 보세요.

03
한식인사말.jpg
0.42MB

4. 상쾌한 한식날입니다. 아름다운 계절,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04
03_한식_문구없는.jpg
0.41MB
05
03_한식_문구있는.jpg
0.44MB

5. 청명한 한식날, 고민거리는 잠시 잊으시고 꽃향기 만끽하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06
04_한식_문구없는.jpg
0.55MB
07
04_한식_문구있는.jpg
0.45MB

4월 4일 청명 인사말↓

 

청명 인사말, 이미지 다운로드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지만, 집 앞에 핀 목련을 보니 이제 봄이구나 싶습니다. 온난화 때문인지 예년보다 꽃이 일찍 피는 것 같기도 하고요. 오늘은 24절기 중 다섯 번째 절기 "청명(淸明)"에 소

hodole.tistory.com

 

 

한국의 4대 명절 중 하나

한식은 설날, 단오, 추석과 함께 한국의 4대 명절 중 하나입니다. 

한식은 매년 동지 이후부터 105일 되는 날입니다. 다른 명절이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 반면, 한식은 양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보통 4월 5일이나 6일쯤입니다. 24절기 중 다섯 번째 절기인 '청명'과 날이 겹칠 때가 많습니다. 올해 2021년도 청명은 4월 4일 일요일입니다.

한식의 뜻 : 차가울 한(寒) 밥 식(食) 

이름 그대로 풀이하자면 '차가운 음식을 먹는 날'입니다. 

한식날에는 요리를 할 때 불을 사용하지 않고 찬 음식을 그대로 먹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연일(禁烟日) 숙식(熟食) 냉절(冷節) 이라고도 합니다. 

한식의 유래

1. 춘추시대 인물인 개자추의 설화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입니다. 개자추는 망명 중에 있던 진나라의 공자 중이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그러나 즉위한 진 문공은 개자추에게 아무런 벼슬도 내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에 분개한 개자추는 은둔생활을 시작했지요. 뒤늦게 후회한 진 문공이 개자추를 등용하려 했지만 개자추는 이를 거부합니다. 진 문공은 개자추를 나오게 하기 위해 산에 불을 지르고, 뜻을 굽히지 않은 개자추는 결국 타 죽고 말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개자추를 기리기 위해 불을 사용하지 않고 조리하는 찬 음식을 먹는 날이 '한식'이라는 설입니다. 

 

2. 고대의 개화(改火) 의례에서 유래했다는 설입니다. 원시 사회에서는 오래된 불은 생명력이 떨어지고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답니다. 그래서 오래 사용한 불은 끄고, 새로 불을 붙이는 '개화 의례'를 주기적으로 거행했습니다. 한식이란 구화(舊火)의 소멸과 신화(新火) 전화기까지의 과도기라는 설입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세시풍속사전)

 

이 중 두 번째 설이 더 유력하다고 합니다. 

한식날 먹는 음식

1. 쑥떡, 쑥국, 쑥단자

오늘날과 달리 먹거리가 부족했건 과거, 봄에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쑥을 활용한 음식이 대표적인 한식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화전

대표적인 봄꽃인 진달래는 요리에도 많이 활용되는데요. 봄에 만개하는 진달래를 이용해서 화전을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3. 두견주

진달래 꽃잎으로 만드는 민속주인 두견주도 한식에 먹는 음식으로 꼽힌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