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유아식 필수, 현미유 효능

동양의 올리브유, 현미유(Rice Bran Oil)

현미에서 백미로 정미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미강을 압착해서 만든 기름으로 '미강유'라고도 합니다. 

일본 식물성오일협회에서 현미유를 '동양의 올리브유'라고 칭했을 만큼 영양적으로 우수한 식용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미유 효능과 장점

- 감마오리지널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LDL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고지혈증 예방, 자율신경실조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현미유에서 추출해낸 항산화 성분은 건강식품으로 널리 판매되고 있습니다. 

 

- 발연점이 높아 쉽게 타지 않으며, 고온에서 조리 가능합니다. 

 

- 지방산패시 나타나는 탄화물 생성 및 산패이취 역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 현미 특유의 곡물맛과 향으로 인해 음식의 풍미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현미유 보관 방법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아기 요리에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 리지현미유..

아기 음식부터 명절 요리, 샐러드까지! 현미유 활용법

 

 

1. 이유식, 유아식

기름이 흡수되는 양이 적고 발연점이 높아 아기 음식 요리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2. 현미밥

건강과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현미밥! 하지만 껄끄러워서 별로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죠.

이런 경우 밥을 할 때 현미유를 한두스푼 넣으면 한층 윤기 있고 맛있는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3. 튀김, 부침요리

현미유를 활용해 튀김이나 부침요리를 하면 기름을 많이 넣지 않아도 깔끔하게 부칠 수 있습니다. 멸치볶음 등 볶음요리와도 잘 어울려요!

 

4. 샐러드 

신선한 샐러드에 발사믹식초와 함께 곁들여도 풍미가 좋습니다.

 

샐러드, 아기요리, 부침, 튀김... 어디나 잘 어울리는 현미유

저는 아기 이유식 때문에 현미유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아기도 잘 먹고, 확실히 담백하고 풍미가 좋아서 요즘에는 어른 음식에도 주로 사용한답니다~ 포도씨유나 카놀라유도 아직 사용하지만 GMO 이슈 때문에 찝찝하긴 합니다.

 

오신 김에 현미 효능도 보고 가세요~

 

현미 효능

1. 변비 개선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이 높은 곡물로, 대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당뇨 예방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식단 관리가 필수라고 합니다. 백미에 비해 당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현미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 예방과 관리에 좋습니다. 

 

3. 혈관 건강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렌산 성분은 혈행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로 회복

현미에는 단백질, 비타민B1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과 기력 보충에 큰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포만감이 쉽게 생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노레산 성분은 피부 트러블 완화 및 피부미용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미가 워낙 건강에 좋다 보니 동서식품에서는 '캐모마일 현미녹차'라는 블렌딩차도 개발했네요. 요새 커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한번 꼭 먹어봐야겠습니다.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남은 한해 건강하게 보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