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지방간에 좋은 음식 5가지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fatty liver)이란 간에 중성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으로 진단합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린다고 하죠. 지방에 간이 만성적으로 쌓여도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 받을 때 우연히 지방간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지방간은 술, 약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 원인이 뚜렷하므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예방과 관리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5가지

1. 자몽

자몽
천연 다이어트 부스터 "자몽"

첫 번째 추천 과일은 '천연 다이어트 부스터'라 불리는 자몽입니다. 자몽에는 특정 장치를 활성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간 해독과 간에 쌓여 있는 지방세포를 분해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말산과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다른 장기들도 깨끗하게 정화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C도 풍부해 기미 주근깨 완화 등 피부에도 좋습니다. 다만, 면역억제제, 벤조다이아제핀, 인디나비르, 카르바마제핀, 스타틴계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자몽 섭취 시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 불면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아보카도

아보카도
슈퍼푸드"아보카도"

지방간 진단을 받았다면! 샐러드나 주스 등에 아보카도를 넣어 먹어 보세요.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올레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고 혈당 수치를 낮춰줍니다. 이 외에도 뇌 건강, 콜레스테롤 감소,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아보카도의 적당량은 하루에 1/5개(약 40g)이라고 합니다. 

 

 

3. 레몬수

레몬수
레몬디톡스"레몬"

<레몬 디톡스>많이 들어보셨죠? 레몬은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간 해독에 좋습니다. 아침에 향긋한 레몬수로 간 해독뿐만 아니라 피부도 같이 해독해 보세요! 단, 레몬은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라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은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사과

apple
아침에는 사과"사~과"

아침에 먹으면 특히 좋은 사과! 사과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여 간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사과 껍질에는 지방간 수치를 감소시키는 성분도 들어 있어 깨끗하게 세척 후  껍질채 드시는 게 좋습니다. 

 

5. 비트 

비트
갈아먹어도 맛있는 "비트"

비트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은 해독작용을 하는데, 이는 간의 부담을 덜어주어 간의 섬유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 지방간이 있는 쥐에게 베타인 주사를 투여한 결과 간수치가 내려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지방간 치료 전문 의약품에 베타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비트는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비트 특유의 향을 비리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는데, 사과와 함께 갈아 드셔도 맛있습니다.

 

예전에는 알코올로 인한 지방간 환자들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들이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이란:음주를 전혀 하지 않거나 주당 1병 이하의 음주만 하는데도 불구하고 간에 지방이 많이 쌓이는 병)

단순한 지방증만 있는 경우는 큰 문제가 없지만 악화되면 지방간염, 간경변증, 간암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한 식습관은?
1. 음료, 과자 등의 섭취를 줄인다. 
2. 음식을 조리할 때 설탕, 물엿 등 당분을 최소화한다.
3. 과일은 종이컵 2컵 이내로 섭취한다. 
4.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피하는 게 좋다. (라면+김밥 등)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