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면역력 높이는 음식 소고기 효능

여러분은 몸이 약해지거나 잘 챙겨 먹어야겠다고 생각될 때 무엇을 드시나요?

저는 고기.. 그중에서도 소고기를 사먹습니다.

면역력 강화와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고기! 소고기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고기 효능

1. 면역력 증진

소고기 단백질에 다량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은 근력 유지와 면역력 증진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2. 아연이 풍부하여 아이들 성장에 도움

소고기는 성장발육에 좋기 때문에 아기를 키울 때 꼭 먹여야 하는 음식이며, 환자식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소고기에는 백혈구 생성에 관여하고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아연이 부족하면 신체 성장 뿐만 아니라 두뇌 성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필수적으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3. 빈혈 예방

소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동물성 철분은 식물성 철분보다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평소 빈혈이 심하신 분들은 소고기를 충분히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소고기와 야채를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4. 눈 건강

소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눈의 피로 회복과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뼈 건강

소고기에 들어있는 인 성분은 치아와 뼈를 형성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치아나 골격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소고기 사주는 사람을 주의하세요. 댓가 없는 소고기는 없습니다. 순수한 마음은 돼지고기까지에요."

 

좋은 소고기 고르는 법

육질의 색이 선명하며,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지방의 색은 흰색 또는 연한 크림색으로 광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소고기 궁합 음식

깻잎, 무, 버섯, 와인, 참기름, 배, 파인애플, 아스파라거스

(특히 깻잎과 배의 궁합이 좋다고 하네요~)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음식

부추, 버터, 고구마

 

면역력 저하 증상

1. 감기에 잘 걸린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쉽게 들어와 감기가 오래 지속되고 고열이 날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 발생

면역력이 떨어지면 몸에 숨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활동을 시작해 발생하는게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물집, 발진, 근육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3. 몸에 염증질환 발생

헤르페스 구내염, 질염, 사마귀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배탈

음식 섭취 후 설사를 하거나 복통이 심하다면 면역력 저하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한우 VS 수입 소고기 차이

수입 소고기는 보통 얼린 상태로 유통되며 통관 대기 등 기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제조부터 유통까지 한우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거죠. 또한 한번 얼린 고기는 육즙이 빠져나와 맛이 떨어지고 육질도 질겨집니다. 

 

한우라는 종 자체는 수입 소고기에 비해 특별히 우수하다고 할 수 없지만 적정 숙성기간에 맞춰 먹을 수 있는 한우가 더 맛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 한우든 수입이든 냉동육이라면 별로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아기를 키우면서 철분 섭취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아기가 잠도 자주 깨고, 더 보채고, 힘도 없고 하거든요~ 아기 키와 두뇌 성장에도 연관이 깊다고 하니 더 열심히 먹여야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건강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