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동지 팥죽 만드는 법, 새알심 만들기 레시피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팥'은 액운을 막아주고 잡귀를 막아준다고 여겼습니다. 우리나라도 동짓날이 되면 팥으로 죽을 쑤어 먹으며 한해 건강과 무탈함을 비는 풍습이 있어요. 이 글에서는  맛있는 동지 팥죽 만드는 법 그리고 새알심 만들기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동짓날은 12월 22일(음력 11월 10일)로 애동지입니다. 절입시간은 낮 12시 27분!

 

동지 팥죽 만드는 법
동지 팥죽 만드는 법

 

동지 팥죽 먹는 시간은 원래 절십시간에 맞추는 게 전통인데요~ 애동지일 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니 드시고 싶을 때 드세요! 

동지 팥죽 만드는 법 간단 레시피!

동지 팥죽 사진 새알심까지
동지 팥죽 레시피

※재료

팥 300g, 물1.4L, 팥 으깰 때 물 850ml, 쌀30g

 

1. 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립니다. 

2. 물에 불린 쌀을 건져 물기를 빼놓습니다. 

3. 팥을 깨끗하게 씻어 냄비에 담고, 팥이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끓입니다. 

4. 팥이 끓어오르면 즉시 냄비의 물을 따라 버립니다. 그리고 다시 냄비에 물을 부어 팥이 물러질 때까지 푹 삶아줍니다. 

5. 팥이 다 삶아졌으면 식기 전에 주걱으로 으깹니다. 채반 위에 팥을 놓고 물을 조금씩 부으며 으깨면서 껍데기를 걸러냅니다. 

6. 5번에서 걸러진 팥물과 불린 쌀을 함께 넣고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여 주세요.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나머지 팥소를 넣어 저어가면서 끓입니다. 

7. 새알심을 넣고 끓이다가 새알이 위로 떠오르면 소금 간을 합니다. 

 

새알심 만드는 방법
새알심 만드는 방법

새알심 만들기 레시피

1.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습니다. 

2. 따뜻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익반죽을 해줍니다. 이때 물은 한 번에 붓지 말고 조금씩 더하면서 부어야 합니다. 

3. 반죽이 완성되면 조금씩 떼어 동글동글 빚어주면 완성!

 

나이만큼 팥죽 속에 넣어 먹는다는 새알심은 찹쌀로 만드는데요. 찬 기운의 팥과 따뜻한 기운의 찹쌀은 궁합이 참 잘 맞는 식재료입니다. 

 

달달한 동지 팥죽 만드는 법 및 동글동글 귀여운 새알심 만들기 레시피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동지 동짓날 인사말 이미지

따뜻하고 달달한 팥죽 한 그릇으로 한해 지친 마음을 달래고 새해맞이 준비를 하는 동짓날에 전하는 인사말 이미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올해가 벌써 열흘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이 믿기지는

hodole.tistory.com

 

동지(冬至)인사말, 이미지

점점 밤이 길어지고 해가 서둘러지는 게 이제 정말 겨울이구나 싶습니다. 오늘은 겨울 절기 중 4번째! 동지 인사말,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면 기쁘겠습니다. 한해의 마

hodole.tistory.com

 

팥에는 미네랄,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그래서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면역력과 체력을 기르는데 참 좋은 음식이에요.

 

그러니 팥죽을 쑬 시간이 없다면 죽집이나 편의점에서라도 사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작은설' 동지 절기이니 새로운 다짐을 하면서 말이지요^^  죽이 싫으신 분이라면 팥빵이나, 팥죽 같은 팥으로 만든 음식이라면 뭐든 좋아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