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어린이 비만도 계산기

 

만병의 근원이라는 비만은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최근 어린이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살쪄도 나중에 키로 간다는 말이 있는데 이건 잘못된 속설입니다. 아래의 어린이 비만도 계산기를 참고하셔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체크하고 지켜주세요. 

어린이 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릴 때 찐 살은 다 키로 간다'는 말은 전혀 근거가 없어요. 어릴 때 살이 많이 찌면 성장판이 빨리 닫혀 오히려 키가 덜 클 확률이 큽니다. 또한 소아 비만은 심혈관질환, 당뇨, 지방간 등 크고 작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 비만도 계산기 

네이버에서 "어린이 비만도 계산기"를 검색하면 나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접속하셔도 됩니다. 

성별, 신장, 체중, 만 나이 입력 후 '계산'을 클릭합니다. 

저는 신장 100cm, 체중 15kg, 나이 만 4세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신체질량지수(BMI)가 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체중, 정상, 과체중 중 어디에 속하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BMI 계산법 : 체중(kg) / (키(m) * 키(m))

다만 bmi는 비만도를 대략적으로 평가하는 지표이므로 개인의 신체 구성 및 근육량을 고려하진 않습니다. 정확한 건강 상태 파악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검진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 

어린이 비만 원인

1. 유통 시스템의 변화 및 초 가공식품

값싸게 구입할 수 있는 인스턴트식품, 치킨 같은 배달음식, 패스트푸드는 아이들이 비만이 되는 큰 원인입니다. 

 

2. 신체활동 부족

요즘 아이들은 밖에서 뛰어노는 시간보다 앉아서 핸드폰을 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옛날보다 훨씬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지만 몸을 움직이는 시간은 줄었다는 거죠. 

어린이 비만 예방하는 방법

▷규칙적인 식사 습관 들이기

▷규칙적인 운동 습관 들이기

▷강압적인 식사 분위기를 피하고, 즐겁게 대화하며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기

▷ 끼니 사이에 가벼운 간식을 제공하여 폭식을 예방하기

▷끼니를 거르지 않고 제시간에 조금이라도 먹기

▷ 15분 이상 천천히 식사하기

▷ 아이가 먹을 것을 달라고 할 때 정말 배가 고픈 것인지, 심심해서인지 확인하기

 

잘 보셨나요? 비만의 원인은 영양 불균형,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수면 부족등 다양합니다. 비만은 방치해서는 안되는 질병입니다. 우리 아이가 비만이라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책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영유아 발달계산기, 발달표

아이를 키우다보면 내가 잘 키우고 있는건지, 아이는 잘 크고 있는건지 걱정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영유아 시기는 아이의 몸과 마음이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걸 느낄 수 있지요. 우리 아이가 또

hodole.tistory.com

 

유아 adhd 증상과 원인은

아이가 집중을 못하고, 과잉행동으로 주위에 피해를 준다면 부모는 유아 adhd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워낙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라 과도하게 걱정하게 되는 면도 있는 것 같은데요. 오늘

hodole.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