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영유아 발달계산기, 발달표

 

아이를 키우다보면 내가 잘 키우고 있는건지, 아이는 잘 크고 있는건지 걱정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영유아 시기는 아이의 몸과 마음이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걸 느낄 수 있지요. 우리 아이가 또래와 비슷하게 잘 크고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소개해드릴 영유아 발달계산기와 발달표를 참고해 보세요. 

 

모든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으며 특정 시기에 꼭 발달해야 하는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발달계산기

가장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영유아 발달 계산기는 '네이버 아기성장발달계산기'입니다. 

 

1. 스마트폰에서 '아기성장발달계산기'를 검색합니다. 키와 몸무게, 생년월일 입력 후 '확인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PC버전에서는 동일하게 검색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네요.PC로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네이버 아기 성장발달계산기 바로가기◀

영유아 발달계산기

2.남아, 여아를 기준으로한 키와 몸무게 백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므로 신뢰할만합니다. 백분위수(%)는 같은 성별, 나이의 어린이 100명 중 작은 순서대로입니다. 

영유아 발달표

아래는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17 소아청소년 성장도표'의 '신체발육 표준치'입니다. 

↓↓2017 소아청소년성장도표(소책자) 다운로드↓↓

영유아발달표(소책자.pdf
14.10MB

위에 올려드린 성장도표는 영유아검진, 국민건강영양조사, 병원등 각종 분야에서 소아청소년의 건강 및 영양 상태를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특히 1개월~1세까지 영아기는 신체가 급속 성장을 하는 시기로 꾸준치 잘 크고 있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달'이란 태어나며 첫 울음을 터뜨린 아기가 울고, 옹알이를 하고, 주위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언어를 습득하는 것과 같은 질적, 기능적 변화를 말합니다. '성장'이란 키, 몸무게와 같은 신체 크기의 변화, 머리둘레의 변화, 근육량 등의 변화를 말합니다. 부모로써 아이의 성장과 발달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지는지, 혹시 개입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