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2022년 삼복(초복 중복 말복) 날짜, 복날 음식

 

삼복(三伏) 중 첫 번째 복날인 초복(初伏)이 다가옵니다. 초복부터 말복까지 삼복 기간은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입니다. 오늘은 2022년 삼복 날짜와 복다림 음식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삼복 날짜

 

※삼복(三伏)이란?
양력 7월 중순 ~ 8월 중순 사이에 들어선 절기로 초복, 중복, 말복을 묶어 칭하는 말입니다. 하지로부터 셋째 경일을 초복, 넷째 경일을 중복, 입추 후 첫째 경일을 말복이라 합니다. 

2022년 삼복 날짜

• 초복 날짜

2022년 7월 16일 토요일

 

 중복 날짜

2022년 7월 26일 화요일

 

 말복 날짜

2022년 8월 15일 월요일

복날 음식 추천

삼계탕, 보신탕처럼 복날에 먹는 보양식을 '복달임'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닭과 개를 많이 먹었으나 요즘에는 인식의 변화로 개고기는 피하는 경우가 많고 닭고기, 소고기, 장어 등 다양한 복다림 음식을 즐기곤 하지요. 무더운 여름철 건강을 책임질 복날 음식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세요.

 

삼계탕

삼계탕-사진
삼계탕

복날 대표음식 삼계탕은 지치기 쉬운 여름철 원기 회복, 기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 우리 신체의 밖은 뜨거워지는 반면 신체 내부는 차가워져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쉽습니다. 삼계탕 재료인 인삼과 닭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우리 몸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어 줍니다. 다만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삼계탕보다는 해물탕, 메밀국수처럼 찬 기운의 음식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리고기

오리고기-사진
오리고기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닭보다는 오리를 챙겨 드세요. 오리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력회복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체내 병균 저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지요. 다른 육류에 비해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이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드시기도 좋겠습니다. 

 

장어

장어
장어

고단백 식품인 장어 또한 여름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복날 뿐만 아니라 "기운 없다"는 생각이 들면 찾게 되는 음식이기도 하죠.  장어에는 비타민A, B, 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장어는 오장육부 기능을 좋게 하고 폐를 보호하며 산후 허약 증상을 보강한다"라고 쓰여있습니다.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올여름 꼭 챙겨 드세요.

 

설렁탕

설렁탕
설렁탕

국민 보양식 설렁탕 또한 복날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설렁탕은 '소뼈를 푹 고아낸 국물에 소고기, 파 등을 넣고 밥을 말아서 먹는 음식'입니다. 설렁탕에는 단백질, 칼슘, 콜라겐이 풍부해서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간을 세게 하면 나트륨 섭취가 과다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이 외에 수박, 참외같은 제철 과일이나 신체의 열을 내려준다고 알려진 팥죽을 먹기도 합니다. 

 

장어백숙, 오골계, 용봉탕, 도랑탕, 미역초무침, 메밀수제비, 자라탕, 추어탕 등도 허해진 기운을 보충해주는 훌륭한 여름 보양식입니다. 

 

'복날'의 '복'은 엎드릴 복(伏)자를 씁니다. 한자 모양을 보면 꼭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있는 것 같이 생겼는데요. 한여름의 뜨거운 기운으로 다가올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굴복시켰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 의미가 재미있지요?

 

일 년 중 가장 더운 시기여서 삼복더위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고물가 시대라, 삼계탕이 금계탕이 되었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밀 키트처럼 집에서 간편히 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찾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영양과잉 시대에 보양식은 오히려 독이라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그럼에도 복날엔 든든히! 먹어야 마음까지 든든해지는것 아니겠습니까.

 

많이 덥지만 눈깜짝할 사이 찬바람이 불고 가을이 다가와 있겠죠. 열은 열로 잡는다합니다. 소울푸드 꼭 챙겨 드시고 몸도 마음도 든든한 여름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