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시금치 데치는 시간 방법

 

오늘은 시금치 데치는 시간과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요리를 못하는 사람은 특별한 습관이 있어요. 바로 레시피대로 안 한다는 거예요. 레시피에 나와있는 시간을 지키지 않고, 간을 할 때는 계량을 하지 않지요. 네, 바로 제가 그렇습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가족을 위하여 레시피를 성경처럼 받들고 있답니다.

 

그럼 아래에서 시금치 맛있게 데치는 방법에 대하여 읽어보시고 맛난 시금치 요리를 만들어 드시길 바랄게요.

시금치 데치는 시간, 방법

시금치를 너무 짧게 데치면 덜익고 너무 오래 데치면 영양소 파괴는 물론 물러서 맛도 너무 없지요. 아래처럼 한번 해보세요!

시금치-사진
시금치 데치는 시간

 

□준비물

• 시금치 300g기준

• 물 5컵

• 소금 1큰술

 

□시금치 씻는 방법

시금치를 물에 담근 후 살살 흔들어주면서 씻으면 됩니다. 만약에 흙이 많이 묻어 있다면 물에 15분 점도 담갔다가 흔들면서 씻어주면 흙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데치는 방법

1. 깨끗이 세척하여 손질한 시금치를 준비합니다. 

2. 물 5컵에 소금 1큰술을 넣고 팔팔 끓입니다. 

3. 물이 끓으면 시금치의 잎사귀 부분을 손으로 잡고 뿌리 부분만 끓는 물에 닿도록 하여 15초 데칩니다. 

4. 잎사귀까지 모누 넣어 30초 데칩니다. 

 

☆이 모든 과정은 뚜껑을 열고! 진행합니다. 

 

5. 데친 시금치를 찬물에 넣어 3회 정도 헹궈줍니다. 이때 손으로 살살 흔들면서 헹구면 열기가 빨리 빠져서 선명한 초록색의 시금치나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손으로 물끼를 꼭 짠 후 양념해서 맛있게 무쳐 먹으면 됩니다. 

 

즉, 뿌리 부분만 15초, 이파리까지 통째로 넣어서 30초.. 총 45초! 데치면 영양가 손실을 최소화한 맛난 시금치나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잎 부분은 여리므로 너무 오래 뜨거운 물에 담그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전자레인지로 시금치 데치는 방법

가스레인지 활용이 귀찮으신 분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여 시금치를 데쳐보세요. 위에 나와있는 방법대로 시금치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전자레인지 용 그릇에 담아서 1분 정도 돌려주세요. 그런 다음 차가운 물로 헹궈주면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참고로 콩나물 무침을 만들 때도 전자레인지로 1분 돌려주면 된답니다. 

 

아무리 그래도 전자레인지보다 불을 사용하는 게 훨씬 식감이 살아나는 느낌이에요. 그래도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귀찮을 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시금치는 피자에 들어가도 맛있고 된장국으로 끓여도, 나물로 무쳐 먹어도 너무 맛있는 것 같아요. 철분이 풍부해서 아이에게도 자주 해준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