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부활절 날짜,계란 이미지,풍습

 

오늘은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한 축일 중 하나인 부활절(復活節/East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활절 날짜는 왜 음력으로 계산할까요? 바로 유대 전통 달력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활절 날짜는 매년  달라집니다.

 

올해 2022년 부활절 날짜는 4월 17일입니다. 2023년은 4월 9일, 2024년은 3월 31일이지요.

 

아래에 부활절 이미지, 계란 이미지를 여러 가지로 준비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이미지 아래 다운로드 버튼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활절
부활절

부활절은 어떤 날일까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처형을 당한 후 셋쨋 날에 부활한 것을 축하하는 날로, 기독교에서는 크리스마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절기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는 부활절을 크리스마스와 함께 최대의 명절로 기념합니다. 

부활철-이미지
부활절-이미지
2.jpg
0.05MB

부활절은 기독교의 의식이지만 사실상 기독교, 유대교, 이교도의 전통이 혼합된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부활절(復活節)'이라 부르고 영어로는 '이스터Easter' 라틴어로 'Pascha'라 부릅니다. 

3
easter
3.jpg
0.07MB

부활절은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 후 부활한 '주'라는 것을 확증합니다. 널리 퍼져 있는 부활절 계란을 나누는 풍습은 계란이 새 생명의 상징이라는 데서 출발한 것입니다. 

 

부활절 달걀 기원은

'부활절' 하면 떠오르는 예쁘게 장식된 달걀에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유래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몇 가지 설이 전해내려오고 있습니다. 

부활절-인사말-이미지
부활절 인사말 이미지
4.jpg
0.08MB

•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짊어지고 골고타 언덕을 오를 때 잠시 동안 십자가를 짊어져준 구레네 시문이 계란 장수였다는 설.

 

• 십자군 전쟁 당시에 만들어진 풍습이라는 설. 징병되어 떠난 남편을 기다리던 아내가 마을 사람들의 친절한 마음에 보답하고자 계란을 예쁘게 꾸며 나눠준 데서 유래했다는 이야기입니다. 

해피이스터
해피이스터
5.jpg
0.06MB

계란 안에는 새로운 생명이 숨쉬고 있습니다. 때문에 계란은 어느 나라에서나 생명과 다산을 상징하지요. 부활절에 계란을 아름답게 꾸미고 나누는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쁘게 축하하고자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계란을 나누며 "인자하신 그리스도께서 이 계란에 축복하여 주시기를 청하고, 부활의 영광 속에 즐겁게 참여하게 해 주소서"기도하곤 합니다. 

칼라달걀
부활절 계란 이미지
6.jpg
0.07MB

독일 작가 '페터 제발트'에 따르면 계란은 대부분의 나라와 종교에서 다산, 부활을 상징하며 그리스도교에서는 이 상징성이 더욱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축복의인사
계란 이미지
7.jpg
0.08MB

◆다른 부활절 풍습

부활절 계란 외에도 여러가지 풍습이 있습니다. 

 

• 새 옷, 흰 옷 입기

초기 교회 때무터 있던 풍습인데요. 흰 옷과 새 옷은 새 생명을 연상시키고, 부활의 은총을 상징하며, 그리스도의 영광 안에서 축복 받음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었습니다. 

 

• 양고기 먹기

어린 양고기는 구세주에 대한 상징입니다. 오늘날에는 부활 차림상에 어린양 모양의 과자를 놓아두기도 합니다. 다른 장식으로는 꾸며진 달걀, 촛불 등이 있습니다. 식사를 하며 "오늘은 주께서 만드신 날, 할렐루야""우리는 즐거워하고 축하합니다, 할렐루야"라고 말합니다. 

happy
부활절 이미지
8.jpg
0.09MB

• 빵, 과자 나누기

우리나라에서는 부활절에 교회에서 떡을 나눠주기도 하지요. 불가리아에서는 부활빵을 만드는데, 빵 안에 붉은색의 달걀을 넣어 만든다고 합니다. 

 

부활절 풍습과 전통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미국

미국은 각 지방마다 다른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가대들이 동트기 전 노래를 부르는 곳도 있고, 빵에 흰 설탕으로 십자가를 만들어 선물하기도 합니다. 꽃 축제가 열리는 도시도 있습니다. 

 

 이태리

훈제된 어린 양고기를 저녁식사로 먹으며 아이들은 왕관 모양의 빵, 부활달걀을 만듭니다. 

부활절인사이미지
부활절인사이미지
9.jpg
0.08MB

 불가리아

빨간 달걀을 빵 안에 넣어 만드는 '부활 계란'을 만들어 성당에 가져가 축성을 받은 후 먹습니다. 또 집안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여성이 여자 아이들의 얼굴에 붉은 달걀을 문지르는 풍습도 있습니다. 이것은 흰색의 얼굴에 붉은 뺨(좋은 혈기)을 뜻하여 늘 행복하고 건강하기를 바라는 의미입니다. 이 외에 달걀 깨기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독일

독일에서 부활절은 '가족과 함께하는 날'입니다. 점심에는 함께 꾸민 달걀과 양 모양의 케이크를 먹고, 아이들은 정원에 부모가 숨겨놓은 달걀과 초코로 만든 토끼를 찾는 게임을 합니다. 


 핀란드

부활절 전후로 아이들은 작은 화분에 튤립, 독보리, 수선화등을 심습니다. 또한 달걀 숨기기 놀이를 하고 부활절 당일 아침이 되면 '춤추는 태양'이라는 시간을 갖으며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합니다. 

 

오늘은 부활절 날짜와 계란 이미지 무료 다운로드 파일 그리고 여러가지 풍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뜻깊은 부활절 날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

'유용한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금치 데치는 시간 방법  (0) 2022.04.12
20대 대통령 임기 시작일  (0) 2022.03.24
4월 탄생화,꽃말,탄생색  (0) 2022.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