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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정보/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설명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사이트에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확인 후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면 400원의 수수료가 들고 무인민원 발급기는 200원이 들지만 인터넷에서 발급받으면 무료입니다. 얼마 안 되는 금액이지만 가능하면 무료로 받는 게 좋겠죠. 

 

참고로 팩스나 pdf저장 서비스는 보안 유지, 위 변조 방지를 위하여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먼저 포털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정부24-검색창

메인화면 '자주 찾는 서비스' 맨 앞에 있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버튼

그러면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방법과 수수료에 대한 안내 사항이 나와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지만, 직접 가서 발급받으면 1통에 400원이라는 민원 발급 수수료가 붙습니다. 집에 프린터가 없거나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경우는 주민등록증을 들고 동주민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그럼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위해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안내-화면

회원/비회원 신청 가능 서비스라는 팝업이 뜹니다. 저는 비회원이므로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했습니다. 만일 회원이시면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하셔도 되겠죠.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개인정보수집 및 고유 식별정보 수집에 동의하시고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주민번호, 입력 확인 숫자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비회원-신청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교부 신청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등본 및 초본, 영문 등본 및 초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중에서 저는 등본을 발급받으려 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 후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 발급 : 과거 주소 변동된 부분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세대정보 등)

• 선택 발급 : 등본에 표시할 정보를 선택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 주소 변동사항/세대 구성 정보 /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신청화면캡쳐

 

맨 아래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세요."에서는 어떻게 수령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제삼자 제출, 본인 출력)/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일반 보통우편/등기 보통우편 중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하셨으면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민원-신청하기

간편 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인증해줍니다. 저는 공동 인증서로 인증을 하였습니다. 요샌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카톡 간편 인증 등 편리하게 인증할 수 있어 좋습니다.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서비스 신청내역에 내가 신청한 민원의 접수번호와 사무명이 나오고 처리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활하면서 이런저런 서류를 인터넷으로 뗄 일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복이오게~ 웃으세요♡^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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