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대한(大寒)인사말, 이미지

 

고운 해와 함께 맞이했던 작은 추위 소한을 지나, 이제 큰 추위라는 뜻을 가진 '대한(大寒)'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24절기 중 마지막 절기를 맞이하여 주변 사람들과 나눌만한 대한 인사말 이미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대한 뜻

큰 대(大), 찰 한(寒)

"큰 추위"

날짜

양력 1월 20일 전후, 태양 황경이 300도일 때

대한 인사말, 이미지 다운로드

1. 오늘은 '큰 추위'라는 뜻을 지닌 '대한'입니다. '소한 얼음이 대한에 녹는다'는 말이 있을 만큼 우리나라에서는 소한보다 대한이 더 따뜻하다고 해요. 24절기의 마지t막 날 사랑과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한 인사말
대한 인사말 이미지
1 (3).jpg
0.07MB

2. 오늘은 24절기의 종착역 '대한'입니다. 이제 추위가 절정을 찍고 점차 누그라드는 시기래요. 곧 있으면 따뜻한 봄도 오겠지요. 희망차고 기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大寒
大寒
2 (5).jpg
0.04MB

3. 24절기 중 마지막 절기 大寒을 맞이하여 안부인사 드립니다. 날씨가 많이 건조해요. 감기 조심, 코로나 조심, 불조심하시고 남은 겨울 건강하게 보내세요.

대한이미지
대한이미지
3 (3).jpg
0.04MB

4. 묵은 마음을 털어내는 절후 大寒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입춘 전에 빌리거나 빌려준 돈과 물건을 청산했다고 해요.

 

 

묵은 일을 탈탈 털고 새 마음으로 새로운 해를 맞이하기 위해서이지요. 우여곡절 많았던 지난해는 잊고 새로운 태양 밝은 마음으로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새로운태양
절기인사이미지
4 (3).jpg
0.04MB

5. 한 해를 매듭짓는 절기 '대한'입니다. 대한 초입인 오늘은 아직 꽤 춥지만 대한의 마지막 날인 2월 3~4일이 되면 날씨가 많이 따뜻해질 거예요. 오늘 하루 포근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자로大寒
큰추위
5 (3).jpg
0.05MB

대한 인사말 카톡 이미지

6. 오늘은 겨울의 마지막 절후 대한(大寒)입니다. 절기 의미상 대한이 소한보다 추워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1년 중 소한 때가 가장 춥다고 해요. 절기력이 중국 황하 유역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날씨가 많이 풀린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계절적 연말인 오늘 묵은 마음 날려 보내고 새 마음으로 기분 좋은 하루 시작하세요~

따스한
따스한하루
6 (3).jpg
0.03MB

7. 우리나라에서는 대한 마지막 날 밤 집안이나 마당에 콩을 뿌려 악귀를 쫓아 무탈한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해요. 겨울 막바지 무탈하게 보내시고 다가오는 섣달 그믐날도 행복하게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커다란추위
커다란추위
7 (3).jpg
0.05MB

8. 소한보다는 따스하다 해도 아직 동장군의 기운이 남아있는 대한!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감기 예방을 위한~생강차 한잔 드시고 행복 소복이 쌓이는 하루 보내세요!

생강차한잔
생강차한잔
83.jpg
0.03MB

9. 동지, 소한을 지나 한해의 마지막 절후 '대한'이에요. 24절기가 차근차근 흘러 다시 봄이 오듯 곧 지친 일상에도 새봄이 찾아오겠지요? 쌀쌀한 겨울 마음만은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절후
마지막절후
한해의.jpg
0.04MB

10. 한해의 마지막 절기를 맞이하여 잠시 멈춰 새해 계획을 점검해 보는것은 어떨까요? 남은 겨울 아프지 마시고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뜻깊게,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프지마yo
아프지마yo
8 (2).jpg
0.06MB

11. 오늘은 겨울을 마무리하며 묵은때를 벗겨내는 大寒입니다. 미뤄뒀던 청소 집정리를 하고 새 마음으로 새 봄을 맞이하는 게 어떨까요? 축복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大寒
大寒
9 (2).jpg
0.05MB

대한 속담

●대한 끝에 양춘陽春 있다. 

힘든 일이 끝나면 행복하고 좋은 일도 있음을 비유하는 속담입니다. 

 

●대한이 소한 집 가서 얼어 죽는다. 

소한 때가 대한보다 더 춥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비슷한 속담으로 '소한이 대한 집에 몸 녹이러 간다''추운 소한은 있어도 추운 대한은 없다'가 있습니다. 

대한 풍습 "악귀 쫓기""해넘이"

동아시아에서는 대한을 겨울을 매듭짓는 절후로 보았어요. 그래서 대한의 마지막 날을 계절적 연말일(年末日)로 여겨 이날 밤에 콩을 마루나 방에 뿌려 악귀를 내쫓고 새해를 맞이하는 '해넘이'라는 풍습이 있었답니다. 제주도에서는 이사, 집수리 같은 일을 대한 후 5일부터 입춘 전 3일 사이에 해야 무탈하다고 여겼습니다. 


대한 인사말 이미지 잘 보셨나요? '겨울철 추위는 입동에서 시작해 소한으로 갈수록 추워지며, 대한에 최고다'라고 하지만 이건 중국 기준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소한에 추위가 절정이라고 해요. 그래도 몸이 적응했을 뿐 춥긴 춥지만요. 날씨도 많이 건조해서 머리카락이 쭈뼛 서는 느낌이 들 정도네요.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활짝 핀 꽃처럼 웃음꽃 피우는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날 인사말 좋은글 모음 2022  (0) 2022.01.10
예쁜 아침인사 이미지 모음  (0) 2022.01.04
근하신년 이미지 모음  (0)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