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2022년 무슨띠? 임인년 검은호랑이띠 설명

 

코로나와 각종 사건사고로 힘겨웠던 2021년 신축년(辛丑年)도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젠 올해를 차분히 되돌아보며 새로운 해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죠. 오늘은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띠 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무슨띠
2022년 무슨띠?

2022년은 무슨해?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입니다. "임인"은 육십 간지 중 39번째입니다.

임인년 뜻

壬寅年

임=검은

인=호랑이(범)

2022년 무슨띠?

위에서 볼 수 있듯 내년은 "검은 호랑이띠 해(흑호 해)"입니다. 

호랑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물로 옛날에는 왕실 권위를 상징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띠의 기준일은?

전통적으로는 입춘을 기준으로 띠(간지干支)가 바뀝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음력 1월 1일을 띠의 기준점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내년 설날인 2022년 2월 1일부터 "검은 호랑이띠 해"라고 보는 거죠. 2022년 1월 31일에 태어나는 아기는 소띠가 되고, 2월 1일에 태어난 아기는 호랑이띠가 되는 것입니다. 만일 입춘 기준으로 아이 띠를 정하려고 한다면 2022년 2월 4일(입춘일)을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띠 색깔은 어떻게 정할까?

올해는 흰소띠해였고, 내년은 검은 호랑이띠"흑호 해"입니다. 이런 띠의 기준은 어떻게 정할까요??

바로 음양오행(陰陽五行)을 기준으로 정하는 것인데요. 음양과 오행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음양=음(-달) 양(+태양)
오행= 목(木나무) 화(火불) 토(土흙) 금(金쇠) 수(水물) 5가지의 기운

명리학에서는 우주 만물은 다섯 가지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는데 이게 바로 '오행'입니다. 

음양과 오행을 합지면 10개의 색이 나오는데 이게 바로 '십간'이지요. 고대 중국에서는 이 십간이 특정 방향과 색을 상징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음양오행은 사주풀이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양에서는 "띠"는 사람의 심장에 숨어 있는 동물'이라 여겨왔죠.

갑, 을 - 청색(靑色)
병, 정 - 적색(赤色)
무, 기 - 황색(黃色)
경, 신 - 백색(白色)
임, 계 - 흑색(黑色)

2022년 임인년의 경우 임(壬)이 '흑색'을 뜻하고, 인(寅)이 '호랑이'를 뜻하므로 <검은 호랑이> 띠 해가 되는 것입니다. 

검은 호랑이띠 성격은?

장점으로는 리더십과 독립심이 강합니다. 정열적이며, 활동적이죠. 그래서인지 큰 야망을 이루는 분들 중 호랑이띠가 많다고 하네요. 단점으로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배려가 부족한 성격으로 인해 개인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호랑이띠와 좋은 궁합으로는 개띠, 돼지띠, 말띠가 있습니다. 상극인 띠로는 소띠가 있네요. 우직하고 보수적인 소띠의 성격이 호랑이띠를 매우 답답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2022년 무슨띠인지 잘 보셨나요? 코로나에 각종 사회 갈등까지.. 참 사는 게 치열한 것 같습니다. 

다행히 생각보다 빠른 백신 공급으로 일상 회복 가능성이 보이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2022년도는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대선이 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부디 임인년 새해에는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받아 폭발적으로~ 승승장구하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올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멋진 새해맞이하시길 바랄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