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4.19혁명, 그리고 미얀마


 

4.19혁명이란?

1960년 4월 19일 학생, 시민이 주체가 되어 일으킨 '반독재 민주주의 시민 혁명'입니다. 

 

혁명의 발단"3.15 부정선거"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정권은 1948~1960년까지 불법적인 개헌을 통해 12년간 장기 집권을 하였습니다. 1950년대 중반 이후 이미 이승만 정권에 대한 여론은 악화되어 있었고, 국민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했습니다.

 

1960년 3월 15일 제3대 정/부통령 선거날. 이승만과 자유당은 대대적인 부정선거를 자행합니다. <투표함 바꿔치기>, <죽은 사람 선거 명부 올리기> 등 온갖 방법으로 부정선거를 치르게 되는데요. 신성한 투표권을 침해당한 국민들은 이를 인정하지 않았고, 전국적으로 시위를 일으키게 됩니다.

어떻게 전개되었나?

1960년 3월 15일 (제1차 마산의거)

마산시청과 자산동 일대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가 일어났으며, 이때 경찰의 발포로 인해 9명 사망, 80여 명 부상당하는 참극이 벌어졌습니다. 

마산 3.15의거 기념탑(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60년 4월 11일 (제2차 마산의거)

마산 중앙부두 앞바다에서 형과 함께 시위에 참가했던 김주열 군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소식을 들은 시민들은 엄청나게 분노하여 시위를 하게 됩니다. 고등학생을 비롯하여 대학생, 주부, 노인까지 수천여명이 모여 김주열 군 죽음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묻고 부정선거를 규탄했습니다. 

 

1960년 4월 18일 (고려대학교 학생 시위)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재선거 실시를 요구하는 평화시위를 하며 학교로 돌아가는 도중 정치 깡패들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학생들이 깡패에게 구타당하여 길바닥에 뒹굴고 있는 사진이 다음날 신문에 실렸고, 이를 본 시민들은 크게 충격을 받았습니다.

 

1960년 4월 19일 (전국 시위 발생 "피의 화요일")

평화 시위를 하던 고대 학생들이 정치 깡패들의 공격을 받았다는 소식은 전국의 학생과 시민들을 분노하게 만들었습니다. 전국의 대학생,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시위를 벌이기 시작했으며, 일반 시민들 또한 시위에 동참했습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는 긴급 계엄령을 선포하게 됩니다. 

서울 4.19묘소(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60년 4월 25일 (전국 대학 교수들 시위행진)

19일의 참혹한 사태에 지식인으로서 죄책감을 느끼고 있던 대학 교수들이 이승만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작성하고 시위행진을 했습니다. 또한 다음날 새벽 통금이 해제되자마자 학생과 시민 등이 모여 이승만 하야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였습니다. 당시 국민학생들까지 시위에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1960년 4월 26일 (이승만 대통령 하야)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결국 이승만은 시민들의 요구에 굴복하여 사임할 것을 발표하고 하와이로 망명하였습니다. 



4.19 혁명의 의의

4·.19는 국민의 힘으로 정권을 쓰러뜨린 최초의 사건이었으며 한국 민주주의의 첫 승리였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419세대 분들이 지금 7~80대 이실 것 같은데요.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고 살아가는 민주주의는 우리의 윗세대가 피를 바쳐 지켜낸 소중한 결과라는 점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그리고 2021년, 미얀마 민주화운동

수십 년 전 우리의 모습과 닮은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미얀마'입니다. 

 

미얀마 국민들은 군부가 '아웅 산 수 치'를 구금하고 실권을 장악한 '2021년 미얀마 쿠데타'에 반발하여 민주화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출처:페이스북 Myanmar Today

군인이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진압하고 있으며, 무고한 시민들이 총에 맞아 죽고 다치고 있습니다. 군부 집권 이후 시민 700여 명이 숨졌습니다. 군경이 시신 장사를 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황. 어린이들까지 시위에 나서는 모습은 마치 그 옛날 4월, '부모형제들에게 총부리를 대지 말라'며 시위에 나섰던 우리나라 국민학교 어린이들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모든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각자의 존엄과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미얀마 국민들이 군부 쿠데타에서 해방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