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생후 7개월 아기 발달(신체,인지,사회성,장난감 등)

 

※ 찾으시는 내용을 목차에서 클릭해서 읽어 보세요.

<목차>

1. 생후 7개월 아기 발달
2. 장난감 추천
3. 아기 놀이
4. 배밀이 뒤로 하는 아기, 문제가 있나요?
5. 손을 많이 사용하면 머리가 똑똑!
6. 아기의 키를 키우려면?
7. 보행기 사용 시기
8. 잘 웃지 않는 아기
9. 침을 많이 흘리는 아기, 언제까지 침을 흘릴까요?

생후 7개월 아기 발달 총정리

01

1. 대근육 발달

- 배밀이를 합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배로 바닥을 밀며 앞으로 나갑니다.)

- 한쪽 방향으로 구를 수 있습니다.

- 양쪽 겨드랑이를 잡고 세우면 다리에 힘을 주고 설 수 있습니다. 

 

2. 소근육 발달

- 아기가 의도적으로 양 손을 사용하는 시기입니다.

- 한 손에 물건을 하나씩 쥘 수 있습니다.

 

3. 인지 발달

- 아기 앞에서 장난감을 숨기면 찾을 수 있습니다. 

- 기억력이 향상되어 놀이의 과정을 기억하고 다음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그림책에 재미있는 그림이 있으면 관심을 가지고 쳐다봅니다. 

 

4. 사회성, 정서 발달

- 엄마나 아빠 등 특정한 양육자를 특별히 좋아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대상이 한명일 수도 있고 여러 명일 수도 있습니다.)

-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울음을 터뜨리기도 합니다. 

- 주양육자와 떨어지는 것을 불안해하는 분리불안이 나타납니다. 

- 낯가림이 심해지는 시기입니다. 친숙한 어른과 낯선 어른을 확실히 구별합니다. 

 

5. 언어 발달

- 자신의 이름을 듣고 반응합니다. 

- 즐거움, 기쁨, 슬픔 등 여러가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각각 다른 소리를 냅니다. 

- 칭찬과 꾸중을 구분합니다. 

-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기 위해 몸짓을 사용합니다. 

- 언어이해력이 빨라지는 시기입니다. "안돼!""앗 뜨거워!"와 같은 말을 이해합니다.

7개월 아기 장난감 추천

아기의 소근육과 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7개월에는 블록 장난감을 추천합니다. 블록은 아기의 대근육, 소근육, 인지기능 발달에 좋습니다. 아기가 입에 넣고 빨 가능성이 크니 표면이 매끄럽고 안전한 나무 블록으로 준비해 주세요. 또한 버튼을 누르면 인형이 튀어나오거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도 아기가 행위와 결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게 되어 인지 발달에 좋습니다. 

03

1. 숲소리 영유아블럭22p(가격:65,000원/숲소리)

2. 브라이트 스타트 공놀이 고래(가격:32,400원/네이버 잡화각색)

3. 튤립 사운드북 율동놀이(가격:12,750원/인터파크)



7개월 아기와 놀아주기

아기의 근육 발달을 돕고,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해주세요!

소근육 발달을 위해 가급적 양손을 사용하도록 유도해 주세요! 

 

1. 장난감을 잡으러 가요!

① 아기에게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보여줍니다. 

② 아기가 엎드려 있는 상태에서 장난감을 아기로부터 점점 멀리 이동시킵니다. 이때 대화하듯 상호작용 해주세요."oo아~ 삐약이가 앞으로 가네~ oo이도 따라 가볼까?"

③ 아기가 계속해서 배밀이하며 앞으로 가도록 유도해 줍니다.

③ 아기가 장난감을 잡으면 쓰다듬어주며 칭찬해 줍니다. 

※아기가 원하는 것을 줄 때 조금 떨어진 곳에서 배밀이를 유도하며 주는 것도 좋습니다. 

04
대근육을 움직일 수 있게 유도해 주세요!

2. 다리에 힘주고 서봐요!

① 의자 위에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올려놓습니다. 

② 의자 앞에 아기를 앉힙니다. 

③ 아기와 상호작용합니다.("oo아~ oo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어디 있을까? 저기 의자 위에 있을까?")

④ 아기의 겨드랑이에 손을 넣고 일으켜 세워 장난감을 보여줍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 해주세요.("짜잔~ 우와! 우리 OO가 다리에 힘을 주고 섰네~ 잘했어~ 짠~ 장난감 보이지?")

⑤ 아기가 장난감을 잡아보게 합니다.

 

3. 숨은 장난감을 찾아요!

① 아기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장난감을 가지고 놉니다. 

② 장난감을 엄마 쪽으로 가지고 와서, 손수건 등으로 장난감을 덮습니다. 

③ 아기와 눈을 맞추며 상호작용합니다.("어? 삐약이 어디 갔지? 없어졌네? 어디로 갔을까나?")

④ 아기가 장난감을 찾으면 칭찬해 줍니다. 

※모든 놀이는 아기의 수준에 맞게 진행해야 합니다. 아기가 장난감을 찾지 못한다면 물건의 일부만 숨기고 찾도록 도와주세요. 

 

4. 촉감놀이

① 먹을 수 있는 놀이 재료를 준비합니다.(두부, 쌀 튀밥, 미역 등)

② 아기에게 재료를 보여주고, 재료를 탐색하게 합니다. 

③ 아기가 재료를 잡아볼 수 있도록 아기를 세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④ 촉감놀이했던 재료로 이유식을 만들어 주면서 아기와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짠~ 아까 OO가 가지고 놀았던 두부야~ 엄마가 두부를 송송 썰어서 보글보글 맛있는 맘마를 만들었어. 한 번 먹어볼까?")

 

5. 사랑스러운 내 이름

① 아기의 이름을 넣은 노래를 불러줍니다. ("사과 같은 OO얼굴~ 예쁘기도 하지요~♬")

② 아기에게서 조금 멀리 떨어져 노래를 다시 부릅니다. 

③ 아기가 자신의 이름에 반응하면 아기를 안아주며 다시 한번 이름을 말해 주세요.

배밀이 뒤로 한다면?

아기가 처음 배밀이를 하는 단계에서 앞으로 가지 못하고 뒤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균형을 잡고 팔, 다리 등 근육을 움직이는 것에 미숙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간이 좀 더 흐르면 근육을 움직이는 데에 익숙해지므로 지금은 몸을 많이 움직이도록 유도해 주세요. 

손을 많이 사용하면 머리가 똑똑!

05
이것저것 많이 만져보게 해주세요.

손을 움직이는데 뇌신경세포의 30%가 동원됩니다. 때문에 손을 이용한 감각 탐색 활동은 뇌 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기의 뇌를 발달시키려면 되도록 손을 많이 사용하게 해 주세요. 특히 이 시기 다양한 촉감놀이를 해주면 아기의 두뇌 발달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감각, 지각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키를 키우려면?

1. 모유 수유

모유는 돌 전까지의 아기에게 가장 적합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돌까지는 모유를 충분히 먹이는 게 좋습니다. 

 

2. 이유식

이유식을 제 때 진행해야 하며 고기, 채소, 과일, 생선을 골고루 먹입니다. 아기의 성장에 꼭 필요한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제공해 주세요. 

 

3. 비타민D

하루에 2~30분씩 햇빛을 쐬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 주세요.

 

4. 마사지

잠들기 전 또는 목욕 후에 척추 및 팔다리를 마사지해주면 긴장된 근육이 이완되고 성장점을 자극하여 키를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행기 사용 시기

아기가 배밀이를 시작하면 많은 엄마들은 보행기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그러나 수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행기는 아기의 신체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행기를 타면 굳이 다리에 힘을 주지 않아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근육 발달과 신체 조절 능력 발달에 저해가 됩니다. 보행기는 가급적 태우지 않는 게 좋으며 태우더라도 20분 정도로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보행기에 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도 한 번 읽어 보세요.

 

보행기 사용시기 20분만 태우세요

예전보다는 덜하지만 요새도 생후 4~5개월이 되면 아기 보행기를 장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엄마가 바쁠 때 태워 놓으면 혼자 잘 놀기도 하고, 보행기를 타면 빨리 걷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hodole.tistory.com

잘 웃지 않는 아기

06
가족들이 아기를 향해 활짝 웃어 주세요. 방긋방긋 더 행복항 아기가 될거에요.

생후 6개월부터 아기는 엄마의 얼굴을 구별하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아기는 이 시기에 자신을 가장 많이 사랑해주는 엄마만 보면 웃고 좋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기에 따라 타고난 성향이 모두 다릅니다. 눈만 마주쳐도 까르르 소리를 내며 웃는 아기도 있는 반면, 그냥 빙그레 미소만 짓는 아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기는 엄마의 거울! 엄마와 다른 가족들이 아기를 보고 많이 웃어 주면 아기도 까르르 웃는 횟수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입니다. 만일 전혀 눈을 맞추지 않거나 엄마를 보아도 전혀 웃지 않으면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에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침을 많이 흘리는 아기, 언제까지 침을 흘릴까요?

아기의 이가 나오는 5~7개월 무렵에 침을 많이 흘리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이가 나오면서 잇몸과 침샘이 자극을 많이 받기 때문인데요, 아기는 어른과는 달리 침을 잘 삼키지 못하기 때문에 침을 계속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건강과 발달상 문제가 없다면 두 돌 무렵에는 침 흘리는 양이 줄어들 테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침 때문에 뺨, 입 주변, 아래턱 부분에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침을 흘릴 때마다 가제 손수건으로 바로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습진이 생길 경우 얼굴을 깨끗하게 씻긴 후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주세요.

07
생후 6개월 전후로 이앓이를 시작해요. 사진은 이빨 간지러워 손가락 먹는 맹

끓인 물이나 생수에 거즈를 적시고 손가락에 말아서 잇몸, 입천장, 뺨 안쪽, 혓바닥을 살살 마사지해주면 이앓이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드형